모든 밈

이번 시간에 알아볼 말은 바로 'ㅁㅌㅊ'입니다. 초성체이다보니 실제로 말로 사용하지는 않으며 주로 인터넷에서, 혹은 카카오톡과 같은 SNS에서 사용되는 말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이 'ㅁㅌㅊ'라는 말은 무슨 말을 뜻하며 그 유래는 어디인지 또 어떤 식으로 사용해야 맞는건지 예시와 함께 알아보는 시간 갖도록 하겠습니다. 

 


 

ㅁㅌㅊ 뜻

먼저 'ㅁㅌㅊ'는 '몇타치'라는 말을 초성만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그리고 이 '몇타치'라는 말은 보통 어떠한 물건이나 상태 등에 대해서 얼마나 좋은지 혹은 나쁜지를 물어보는 것으로 이에 대한 이에 대한 대답은 보통 'ㅅㅌㅊ(상타치)', 'ㅍㅌㅊ(평타치)', 'ㅎㅌㅊ(하타치)'로 나뉘며 그 외에도 좋고 나쁜 정도를 말하는 말이 대답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ㅁㅌㅊ 유래

먼저 일베저장소를 중심으로 '상타취', '평타취', '하타취'라는 말이 유행하게 되었고 해당 말은 이후 여러 인터넷 커뮤니티로 퍼지면서 사람들이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일베발 유행어라 거부반응이 있는 사람도 있었지만 저 말들 자체에 고인모독이나 혐오성 성질이 없어서 점차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게 되었고, 이후 '상타치', '평타치', '하타치' 또는 초성으로 사용하게 되었죠. 각각 뜻은 '좋음', '보통', '나쁨' 정도로 해석하면 되는데 이 상, 평, 하타치를 물어볼 때 '몇타치'라고 물어보게 되었으며 이후 마찬가지로 'ㅁㅌㅊ'로 초성으로 사용하면서 퍼지게 되었습니다. 

 


 

ㅁㅌㅊ 사용 예시

이런 식으로 영화가 얼마나 괜찮았는지 물어보는 식으로 사용될 수도 있고, 

이런 식으로 자신의 몸매를 자랑하기 위해 사진을 올리며 괜찮은지 평가를 요청할 수도 있죠. 이 이외에도 어떠한 것에 좋고 나쁘고 평가를 내리는 질문에는 대부분 사용할 수 있는 말입니다. 

 


 

마무리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ㅁㅌㅊ라는 말이 어떤 뜻이고 어떻게 유래되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일상에서 쓰인다기보다 채팅이나 인터넷 상에서 더 많이 사용되는 말로 이제 앞으로 이런 말이 나와도 무슨 뜻인지 한 번에 알 수 있겠죠?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