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이번 시간에 알아볼 말은 '야리돌림'입니다. 주로 인터넷 커뮤니티나 인터넷 방송, 또는 카카오톡이나 페이스북 등 SNS에서 가끔씩 보이는 말이죠. 사실 대부분은 대충 눈치껏 야리돌림이 조리돌림이라는 것을 알고 계시겠지만 왜 조리돌림을 야리돌림이라고 말하는지는 잘 모를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런 이유로 야리돌림의 뜻과 더불어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야리돌림 뜻 조리돌림

먼저 야리돌림은 조리돌림과 같은 뜻으로 수치심을 주기 위해서 공개적으로 망신을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쉽게 설명하면 공개망신이라는 말과 일맥상통하지만 조리돌림은 과거 형벌에서 시작되었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현재는 형벌의 의미보다는 그냥 공개망신 정도로 사용됩니다. 사용 예를 들면 친구들과 있는데 한 친구가 본인의 창피한 일을 다 들리게 떠든다면 그게 바로 야리돌림(조리돌림)을 당하는 것이겠죠? 

 


 

왜 야리돌림이라고 할까? 유래

국내 인터넷 커뮤니티중 하나인 디시인사이드, 그중에서도 국내야구 갤러리라는 곳에서는 한때 좋아하는 것, 친밀한 대상에게는 앞에 국내구 갤러리의 ''를 붙이고, 부정적인 것, 비웃음의 대상에는 미디 프로그램 갤러리의 ''를 붙이는 것이 유행이었습니다. 이러한 야/코 드립은 시간이 가면 갈수록 긍정적, 부정적을 나눈다는 규칙은 없어지고 원 단어를 강조하기 위해 아무렇게나 사용하게 되었죠. 이런 유래로 인해 조리돌림이라는 말 역시 앞에 '야'를 붙여 야리돌림이라 표현하는 것입니다. 

 


 

야/코드립 다른 예시들

위에서 야/코드립이 특정 말 앞에 '야' 혹은 '코'를 붙이는 드립이라고 설명드렸습니다. 이 야/코드립은 야리돌림 말고도 수 많은 신조어를 탄생하게 했습니다. 예를 들어보면 욕설인 '씨X'을 '야발'로, 남녀간의 'X스'를 '야스'로, '노가다'를 '야가다로', '합리적 의심'을 '야리적 코심'으로 이 외에도 많은 야/코드립을 적용한 신조어들이 있죠. 

 


 

마무리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야리돌림의 뜻과 유래에 대해서, 그리고 야코드립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정말 많은 유행어, 신조어들이 디시인사이드에서 탄생하는 것 같네요. 뭐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