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이번 시간에 알아볼 것은 바로 '호에에', '호에엥'입니다. 보통 실생활에서 사용한다기보다는 인터넷상에서 가끔씩 사용되는 말이며, 많은 인터넷 방송인들 역시 가끔씩 드립으로 이용해먹곤 하기 때문에 유튜브 영상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바로 이 '호에에' 또는 '호에엥'은 과연 어디서 유래되었고 무슨 뜻으로 사용되는 걸까요? 그리고 왜 이렇게 널리 퍼지게 되었는지까지 한번 정리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호에엥, 호에에 뜻, 유래 

먼저 위의 영상을 재생해보면 들을 수 있듯이 '호에에'는 주로 일본 애니메이션에서 주로 여성 캐릭터들이 깜짝 놀라거나 당황했을 때 나오는 감탄사의 일종입니다. 우리나라 말 중 이 '호에에'에 완벽히 대응하는 말은 없지만 근접한 것을 찾아보면 놀라거나 당황했을 때 '히익!', '히이익!'정도가 있겠습니다. 

'호에엥'은 위에서 설명한 '호에에'를 조금 더 귀엽게 표현한 것인데요, '몰라'를 '몰랑'으로 말 또는 텍스트를 입력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렇다면 왜 일본 애니메이션에서 사용되는 감탄사가 국내에 널리 퍼지게 되고 사용하게 되었는지도 한번 알아보도록 하죠. 

 


 

호에엥, 호에에 유행하게 된 이유 

1. 팀장님 만화 시리즈 

2017년 디시인사이드 카툰 연재 갤러리는 보통 사람들이 직접 그린 만화를 올리는 곳입니다. 그중에서 필명 '내엉덩이가 너무'라는 유저는 본인이 다니는 회사 팀장님과의 에피소드를 여럿 올렸죠. 해당 만화는 카툰 연재 갤러리 내에서 크게 인기를 끌었고 이후 다른 인터넷 커뮤니티들로도 곧 퍼지게 되었습니다. 해당 만화에서 본인을 표현한 '이대리'는 종종 '호에엥,' '호에에엥', '호에에에에엥'과 같은 표현을 사용했고 이로 인해 호에에엥이 널리 알려지게 되죠. 

 


 

2. 애기븝미 

또 다른 계기로는 온라인 게임 던전앤파이터에서는 2018년 유아 컨셉을 잡고 메가폰(확성기)으로 위 이미지처럼 채팅을 치는 닉네임 '애기븝미애얌'이라는 유저가 있었습니다. 그냥 적당히 하고 끝냈으면 좋겠으나 허구한날 저런 채팅을 치다보니 어느 순간부터 애기븝미는 던전앤파이터 내에서는 유명인사가 되었고 이후 여러 던파 관련 커뮤니티에 저렇게 박제가 되기 시작합니다. 그게 또 여타 커뮤니티들로 퍼져나가면서 애기븝미가 채팅으로 가끔씩 치던 '하와와', '호에에', '호에엥' 역시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호에에, 호에엥 어떻게 사용할까?

기존 '호에에', '호에엥'이 애니메이션 속에서 여자 캐릭터가 당황하거나 놀랐을 때 사용하는 반면 인터넷에서 사용하는 '호에엥', '호에에'는 물론 마찬가지로 그런 상황에서도 쓰지만 특히 조금 더 귀여움을 강조하는 느낌입니다. 인터넷 방송인들이 유튜브 썸네일로도 사용하기도 하며 제목에 넣기도 하는 식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마무리 

이렇게 오늘은 '호에엥', '호에에에', '호에에에엥'과 같은 말의 뜻과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현실에서 사용하는 사람은 거의 없지만 인터넷이라는 공간 안에서는 사용하는 사람이 종종 있기 때문에 무슨 말인지 궁금한 사람들이 있을까봐 이렇게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팀장님 만화의 경우 이모티콘으로도 출시되어 '호에에'를 외치는 이모티콘도 있다고 하네요.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