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이번 시간에 알아볼 것은 쇼타, 쇼타콘입니다. 만화나 애니메이션, 라이트노벨 등 서브컬쳐계를 이용하거나 혹은 그런 사람들의 방송을 본다거나 하는 경우 한 번쯤은 들어봤을 말이죠. 그렇다면 과연 쇼타, 쇼타콘은 무슨 뜻이고 어디에서 유래되었는지 저와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쇼타콘 뜻과 유래

쇼타콘의 뜻은 여성 소아를 좋아하는 남성인 로리콘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남성 소아를 좋아하는 여성을 뜻하는 말입니다. 말의 유래는 과거 일본의 잡지 편집장이 독자의 질문에 답하는 코너에서 "어린 소녀를 좋아하는 남성은 로리콘이라고 부르는데 그렇다면 어린 소년을 좋아하는 여성은 뭐라고 불러야 할까?"라는 질문에 당시 소년만화의 대표라고 할 수 있는 작품의 주인공 '카네다 쇼타로'를 말하며 쇼타콘이라고 부르는 것은 좀 그렇지 않냐는 식으로 답변했는데 이때 이후부터 쇼타콘이라는 말이 퍼지게 되었습니다. 

 


 

쇼타 뜻과 유래

쇼타라는 말은 윗 문단 쇼타콘에서부터 유래된 말로 쇼타콘이 어린 남성 소아를 좋아하는 것이라 말했는데 여기에 해당되는 남성 소아들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로리와 반대되는 말로 겉으로 봤을 때 소년에 가깝다면 쇼타로 인정해주는 분위기입니다. 

 


 

쇼타콘/쇼타 특징

쇼타콘은 처음에는 여성들을 위한 여성향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또 이 말 자체가 서브컬쳐계에서 탄생된 말인 만큼 실제 인물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2차원의 캐릭터들만을 대상으로 의미했었죠. 그렇다면 왜 어린 남성을 좋아하는 것인지에 대해서 생각해보면 연하를 좋아하는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약간 미성숙하기도 하고 그런 모습이 귀엽게 보이기도 하고 그러면서 더 챙겨주고 싶은 그런 마음이랄까요? 또 최근에는 '오네쇼타'라는 말이 일본 서브컬쳐계에 많이 퍼졌는데 여기서 오네는 누나를 뜻하고 거기에 쇼타를 합성한 말로 주로 누님 캐릭터와 쇼타 캐릭터 간의 연상연하 커플을 일컫는 말입니다. 

 


 

마무리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쇼타, 쇼타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로리, 로리콘도 비슷한 이유로 탄생된 말로 처음에는 단순히 어린 여성을 좋아하는 것에서 시작된 말이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성적으로 연관되기 시작하고 그러면서 결국 현재는 로리, 로리콘 하면 부정적인 이미지가 떠오르게 되었죠. 이런 시각과 맞물려 쇼타, 쇼타콘 역시 사용을 자제해야 된다는 말도 나오고 있습니다. 여하튼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