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이번 시간에 알아볼 말은 BSS입니다. 딱 봐도 줄임말이라는게 느껴지는데 이 BSS는 컴퓨터 공학 용어이기도 하지만, 또 다른 줄임말이기도 합니다. 동음이의어란 소리죠. 컴퓨터 공학 용어가 아닌 BSS는 과연 무슨 뜻을 가지고 있을까요? 주로 서브컬쳐계, 동인계에서 장르를 구분하는 태그로 사용되는 말인 BSS, 지금 바로 알아보도록 하죠. 

 


 

BSS 뜻 (Bokuga Sakini Sukidattanoni)

먼저 BSS는 일본어 僕が先に好きだったのに(내가 먼저 좋아했었는데)를 영어 발음으로 표시하게 되면 'Bokuga Sakini Sukidattanoni'가 됩니다. 여기에서 앞글자들을 따서 BSS라고 한 것이죠. 해당 말의 뜻은 내가 먼저 좋아했었는데 라는 의미인데요, 주로 성인 동인 계열에서 장르를 구분하는데 사용됩니다. 성인 동인 만화에서는 대부분 관계를 맺는 장면이 들어가는데 보통 남자 주인공을 설정해놓고 해당 남자 주인공이 좋아하던 여자가 다른 남자와 관계를 맺는 그런 장르를 뜻합니다. 대체적으로 나중에 남자 주인공이 해당 사실을 알게 되고 '내가 먼저 좋아했었는데...'라고 생각하거나 혹은 말하면서 좌절하게 되죠. 성인 만화가 아니더라도 그냥 단순히 짝사랑하던 사람이 다른 사람과 교제하게 되었을 때 BSS라는 말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NTR과의 차이

어떻게 보면 남의 여자를 뺏는 NTR과 헷갈릴 수 있지만 BSS는 남자 주인공이 여자 주인공과 사귀는 사이가 아닌 단순히 아는 사이나 또는 그냥 친한 친구 정도의 느낌입니다. 거기에 한 쪽의 일방적인 짝사랑이죠. 반면 NTR은 두 주인공이 서로 사랑하고 있다는 것이 전제입니다. 또 NTR의 경우엔 남자 주인공과 여자 주인공이 이미 관계를 맺을수도 혹은 맺지 않았을 수도 있지만 BSS의 경우에는 관계를 맺지 않아야 합니다. 

 


 

BSS의 남자 주인공은 찌질하다?

그도 그럴게 대부분 BSS물의 남자 주인공은 고백도 하지 않았고 즉, 서로 별 관계도 아닌데 여자 주인공이 다른 남자와 관계를 맺는 것을 보거나 알게 된 후 혼자 열폭하는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현실로 따지자면 한 남자가 어떤 여자를 짝사랑했는데 그 여자가 다른 남자와 사귀는 것을 보고 '내가 먼저 좋아했었는데..'라며 열폭하는 느낌이네요. 

 


 

마무리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BBS라는 말의 뜻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현실에서 사용할 일은 전혀 없는, 그냥 혹시 여기저기 다니다가 인터넷에서 접했는데 뜻을 모르는 사람들에게만 도움이 될 법한 말이네요.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