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이번 포스팅에서는 NTR이라는 말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하는데요, 아무래도 성적인 요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니 알고싶지 않은 분들이나 미성년자 분들은 뒤로가기를 누르거나 창을 꺼주시는걸 권장드리겠습니다. 뭐 성적인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고 해도 최대한 순화하여 알기 쉽게 설명해드릴거구요, 헷갈리는 부분에 대한 내용도 기술하도록 하겠습니다. 

 


 

NTR의 뜻 네토라레

NTR은 네토라레(netorare)라는 말을 뜻하는데요, 그렇다면 네토라레가 뭔지 먼저 알아야겠죠? 네토라레는 간단하게 설명해드리면 '자신이 좋아하는 이성이 다른 이와 관계를 갖는 상황이나 그러한 성적 취향, 그러한 묘사가 담긴 작품'으로 풀이하고 있습니다. 작품들에서 비롯되었으니 네토라레를 하나의 장르로 취급하시면 되며 조금 더 알기 쉽게 풀어서 설명드리면 서로 좋아하는 남녀가 있는데 거기에 제 3자가 개입하여 남자 혹은 여자와 성적 관계를 맺고 어느 순간 끼어든 제 3자에게 빠져 결국 빼앗기게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보통은 남녀 사이에 제 3자가 개입하여 여자를 빼앗는 형식으로 많이 이용되며 주로 에로게임, 상업지같은 계열에서 이용되는 장르입니다. 당연히 작품 속 내용이니 망정이지 현실에서 벌어지면 안되는, 흔히 말하는 막장드라마 계열의 장르죠. 하지만 가끔 현실에서도 부부중에 한 명이 바람이 나서 다른 한 명을 버리는, 그렇게 이혼을 하게 되는 사건들도 종종 있는데요, 어떻게 보면 현실판 네토라레라고 할 수 있겠네요. 

 


 

네토라레라는 말이 점점 널리 쓰이는 이유

해당 부분은 아무래도 주관적인 부분이 많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맹신할 것이 아닌 '아 이런식일수도 있겠구나'하는 식으로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네토라레라는 말의 어원은 일본어인데요, 일단 네토라레라는 말을 들어보면 한국어는 아닌 것 같고, 그렇다고 영어도 아닌 것 같지 않나요? 여하튼 네토라레는 2000년대 초중반 일본의 여러 성인지라던가 성인게임에서 서서히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하지만 2000년대 초중반 우리나라에서 그런 일본의 성인지, 성인게임을 접하기는 쉽지 않았으며 설사 접한다고 하더라도 일본문화에 익숙하고 일본어를 잘 할줄 아는 사람들만 네토라레라는 장르를 알고 있었을 뿐이였죠. 

 

2010년대에 들어서면서 우리나라는 거의 대부분 가정마다 컴퓨터가 있을 정도로 보급이 잘 되었고 인터넷 역시 굉장히 빠르게 발달하였죠. 과거에는 남자들이 어떤 것을 보면서 자기위로 행위를 했는지 잘 모르겠지만 2010년대 들어서는 각종 P2P사이트 및 토렌트를 이용해 19금 동영상이나 만화, 게임, 상업지 등을 쉽게 다운받을 수 있었습니다. 성진국이라고 불리는 나라답게 AV 사업도 굉장히 발전한 나라이며 반대로 우리나라는 성에 대해 굉장히 보수적이기 때문에 자료의 양을 비교하자면 압도적으로 일본산이 많았습니다. 

 

2010년대 중반부로 들어오면서 일본 내에서도 네토라레라는 장르가 확실한 하나의 장르로 자리잡았고 그에 따라 네토라레 장르의 동영상, 게임, 상업지 등의 양도 많아졌죠. 그렇기에 당연히 우리나라 사람들도 더욱 네토라레라는 장르를 접하게 되었고 종종 사용되게 된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헷갈리지 말아야 하는 것

네토라레라는 장르는 기본적으로 남자 주인공과 여자 주인공이 연인이던 연인관계 이전이던 서로 속으로라도 사랑을 하고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남자 주인공이 여자 주인공을 일방적으로 좋아하는데 여자 주인공이 다른 제 3자와 사귀게 되어 관계를 맺게 된다면 그건 그냥 단순히 삼각관계일뿐 네토라레라고는 할 수 없다는 것이죠. 중요한 것은 제 3자가 뺏는 것, 제 3자에게 빼앗기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원래 네토라레는 성적 관계를 맺는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야 네토라레였는데 최근 우리나라 사람들이 말하는 네토라레는 그러한 제한없이 사용하는데요, 이 때문에 김건모의 노래 '잘못된 만남'은 NTR을 잘 표현한 곡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마무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NTR이라는 말의 뜻을 알아보고 어떻게 해서 이정도로 쓰이게 되었는지, 그리고 헷갈리지 말아야 하는 점에 대해서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봤는데요, 사실 30대만 넘어가도 NTR이 무슨 말인지 잘 모르는 사람이 대부분이고 20대인 경우에도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다만 인터넷 커뮤니티나 SNS, 유튜브나 스트리밍 방송을 즐겨 보는 사람들이라면 한 번쯤 접해봤을법한 경험이 있을거라 생각이 드네요. 여하튼 이번 글은 여기서 마무리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포스팅으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