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여러분들은 인터넷 방송 혹은 유튜브를 즐겨보시나요? 만약 보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봤을 수도 있는 제로투 댄스에 대해서 이번 시간에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과연 제로투 댄스는 왜 제로투 댄스인지, 그리고 어떻게 유행하게 되었는지, 또 현재 국내 인터넷 방송인들의 영상들까지 차례차례 알아보도록 하죠.


제로투 댄스

먼저 위의 영상이 바로 제로투 댄스라고 알려져 있는 춤입니다. 양 팔을 머리 뒤로 올리고 리듬에 맞춰서 전체적인 몸을 좌우로 튕기는걸 반복하는 동작인 춤이죠. 원래 해당 춤의 이름은 일본의 ME!ME!ME! 댄스인데 Hai Phút Hơn라는 베트남 노래에 누군가가 달링 인 더 프랑키스라는 애니메이션에서 나오는 여자 주인공인 제로투가 춤을 추는 영상을 업로드했고 이게 화제가 되면서 제로투 댄스라고 불리며 하나의 밈이 되었습니다.


제로투 댄스 어떻게 밈이 되었나

2020년 말 이전에는 그냥 단순히 제로투라는 캐릭터가 음악 없이 저런 춤을 추는 GIF에 불과했습니다. 하지만 해당 GIF가 인기를 끌면서 2020년 11월 TikTok에 위에서 설명했던 베트남 노래인 Hai Phút Hơn와 제로투 GIF을 절묘하게 결합시켜서 편집하여 올린 것이 큰 인기를 얻게 되었죠. 그러자 TikTok 내에서는 Phút Hơn Challenge라는 이름으로 하나의 챌린지가 진행됩니다. 그러면서 다른 많은 TikTok 유저들이 해당 노래에 제로투 춤을 따라하게 되었고 그러면서 널리 퍼지게 됩니다.


국내에서의 제로투 댄스 밈

대한민국에서도 5월 말부터 제로투 댄스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물론 해외 밈들을 잘 알고있는 사람들이라면 이미 제로투 댄스를 알고 계셨겠지만 사실 대부분은 그렇지 못하죠. 2020년 11월 해당 음악을 틀고 제로투 댄스를 추는게 해외에서 밈이 되었지만 국내에서는 그렇게 주목을 받지 못했었습니다. 가끔 트위치tv, 아프리카tv 등에서 별풍선, 도네이션을 받을 때 리액션으로 추는 정도였죠. 그러나 시청자들이 계속 권하고 한 두명이 하게 되고 그걸 본 다른 시청자들 역시 다른 인터넷 방송인의 방송에서 또 권하고 그러면서 제로투 댄스는 현재의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또 최근에는 해당 댄스를 몇 시간동안 반복해서 춰서 많은 별풍선을 받았다는 사람이 주목받으면서 제로투 댄스는 더욱 인기를 얻고 있는 중이죠. 특히 여성 인터넷 방송인들을 중심으로 해당 춤을 많이 추고 관련 영상들이 계속 업로드되는 등의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마치 작년에 굉장히 핫했던 사쿠란보 밈의 후속작같은 느낌이 들기도 하는데요, 적어도 6월 한 달동안은 계속 사람들이 제로투 댄스를 추거나 관련 영상을 업로드하는 등의 현상이 벌어질 것 같네요.


제로투 댄스 영상 예시

이 이외에도 유튜브에서 검색해서 찾아보거나 아프리카TV 및 트위치TV에서 찾아보면 더 많은 다양한 사람들의 제로투 댄스를 볼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제로투 댄스 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르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