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이번 시간에 알아볼 밈은 바로 '어, 나가'입니다. 진용진 채널에서 기획한 유튜브 웹예능 머니게임의 여파로 아프리카TV나 유튜브, 트위치 등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말이 되었는데요, 과연 이 말은 어디에서 시작되었고 또 변형판인 'UH, NAGA'와 'UH NARAK' 등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시간 갖도록 하겠습니다. 

 


 

어, 나가 

먼저 시작은 머니게임 5화에서 4번 논리왕전기와 2번 육지담의 말싸움이었습니다. 해당 장면에선 1번 공혁준, 2번 논리왕전기 vs 2번 육지담, 4번 파이의 큰 말싸움이 있었는데요, 당시 육지담이 6번 파이를 실드치면서 화를 주체하지 못하고 본인이 퇴소한다고 이야기를 했고 이에 전기는 "어 나가 어 나가"라며 받아쳤죠. 처음부터 5화까지 봤을 때는 2번과 4번이 시청자들에게는 비호감으로 비춰졌었고 그러면서 전기가 다 받아쳐내는 내용은 소위 사이다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장면은 시청자들에게 큰 감명을 얻게되며 '어 나가'는 유행어가 됩니다. 

해당 장면만 따로 영상이 나올 정도로 그만큼 인상깊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데요, 그러면서 사람들은 '어 나가'를 영어로 한 'UH NAGA'와 같이 써서 댓글을 달기 시작합니다. 특히 머니게임 내에서 비호감으로 비춰졌던 사람들의 인터넷 방송이나 유튜브 영상에 채팅이나 댓글로 'UH NAGA'라고 표현했죠. 한글을 발음대로 영어로 바꿔서 쓰는 이유는 아무래도 더 눈에 잘 띄고 사람들이 발음 나는대로 읽어보기 때문에 더 주목을 받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UH NARAK

시작은 '어 나가', 'UH NAGA'였지만 이후 'UH NARAK'이라 변형되어 사용되었습니다. 한글로 해석해보면 '어 나락'이라는 뜻인데, 나락은 지옥의 다른 말 또는 더이상 벗어날 수 없는 상황을 뜻하는 말입니다. 부정적인 느낌이란 것을 알 수 있죠. 머니게임이 한 화씩 공개되면서 특히 4번은 게임 내 행동들로 인해 엄청난 비판을 받게 됩니다. 시청자들의 민심이 나락으로 떨어진다는 의미로 사용되는데요, 머니게임 5화가 공개된 이후 4번이 아프리카TV에서 방송을 할때 채팅창이 'UH NARAK' 또는 'UH PIE NARAK'으로 도배되었고 다른 인터넷방송인의 방송 또는 영상에도 4번이 함께 하거나 관여되어 있으면 채팅 또는 댓글에 위와 같은 글을 볼 수 있습니다. 

 


 

어떤 때 사용되나

주로 인터넷 방송인의 방송 또는 유튜브 영상 등에서 사용되는데 해당 방송인이 큰 잘못을 저지르거나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키는 경우 시청자들의 민심이 나락으로 떨어졌다고 하여 'UH NARAK'이 도배됩니다. 시간이 갈수록 점차 무분별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그냥 단순히 스트리머, 방송인이 사소한 실수를 하여도 장난으로 UH NARAK과 같은 채팅을 치거나 댓글을 달곤 합니다. 

 


 

마무리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어 나가', 'UH NAGA', 'UH NARAK'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작년 가짜사나이 이후로 머니게임이 또 히트를 치고 그에 따라서 유행어가 나온게 아닌가 싶습니다. 머니게임에서는 이 말 말고도 '피해자면 닥치세요', 'JONNA NOJAM OKAY'등 유행어가 나왔죠. 개인적으로 머니게임 재미있게 봤는데 일부 사람들이 참가자들에게 선을 넘는 비난을 하는게 좀 아쉽네요. 게임 플레이에 대해서 지적, 비판은 할 수 있지만 막말, 쌍욕까지 하면서 비난하는건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여하튼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