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이번 시간에 알아볼 것은 극락과 나락입니다. 우선 우리가 알고 있는 극락과 나락의 뜻은 알기쉽게 설명드리면 불교에서의 천국과 지옥을 뜻하는 말입니다. 천국은 극락, 지옥은 나락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죠. 하지만 이번 시간에 다룰 내용은 극락과 나락의 사전적 의미가 아닌, 사람들이 인터넷에서 댓글이나 채팅으로 극락 및 나락을 입력하는 것에 대해서입니다. 그렇다면 이 밈은 어디에서 시작되었고 어떤 의미로 사용되는건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죠. 

 


 

극락, 나락 밈의 뜻

극락, 나락은 주로 인터넷 방송인들이 실시간으로 스트리밍 방송을 할 때에 해당 방송을 보는 시청자들이 입력하는 채팅입니다. 채팅으로 '극락' 또는 '나락'을 특정 상황에서 입력하죠. 인터넷 방송인이 시청자들의 요구 및 기대에 잘 부응한 상황에서는 '극락'이라고 채팅을 치는 것이며 그 반대의 경우 '나락'이라고 채팅을 칩니다. 어떻게 보면 해당 방송을 보는 시청자들의 민심을 표현한 밈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민심이 좋을 때는 극락, 좋지 않을 때는 나락입니다. 

 


 

극락, 나락 밈 유래 

말했다시피 인터넷 방송인들의 방송에서 자주 사용되는 말인것처럼 극락, 나락 밈의 시작은 인터넷 방송 플랫폼인 아프리카TV에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아프리카TV에서 사용되었으나 2020년 들어서 또 다른 방송 플랫폼인 트위치TV에서도 이 극락, 나락 밈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극락, 나락 밈 유행의 이유?

원래는 단순히 인터넷 방송을 시청하는 사람들끼리만 사용하는 말이었습니다. 따라서 인터넷 방송을 안 보는 사람들은 잘 이해를 하지 못했었죠. 하지만 얼마 전 유튜브 웹예능 머니게임이 완결나고 나서 그 이후 벌어지는 현실에서의 사건 사고들로 인해 관련 영상 댓글에 'Narak', '나락' 등이 도배되는 일이 있었습니다. 논란을 일으킨 해당 방송인이 방송을 킬 때도 역시 방송 채팅방에는 '나락', 혹은 자음으로만 표현한 'ㄴㄹ'가 도배되었죠. 그러면서 극락, 나락 밈은 유튜브에서 잠시 큰 유행을 타게 됩니다. 

 


 

TV 방송에서도 나온 극락, 나락?

특히 얼마 전에는 국민의힘 당내대표후보 토론이 있었는데 해당 토론을 유튜브 라이브를 통해 중계했었습니다. 그러면서 해당 라이브를 시청하는 시청자들이 실시간으로 채팅을 입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그 사람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후보가 비춰지면 '극락' 반대로 지지하지 않는 후보가 나오면 '나락'을 외쳤었습니다. 특히 이러한 유튜브 라이브에서는 비교적 젊은 세대들이 많이 시청하기 때문에 채팅창에서는 나이 든 사람들은 잘 모를법한 말들이 난무하게 되었고 이번 극락, 나락 밈 역시 왜 저런 말을 치는지 잘 모르는 사람들이 꽤나 있었죠. 

 


 

마무리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극락, 나락 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저도 인터넷 방송은 보는 편이 아니라서 잘 몰랐었는데 머니게임을 통해서 극락과 나락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죠. 최근 위에서 봤던 것처럼 토론 방송에서도 유튜브 라이브를 이용하다보니 인터넷 방송 밈들이 튀어나오고 특히 이러한 현상들은 앞으로 더욱 심해지겠죠.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