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이번에 알아볼 내용은 신조어긴 하지만 꽤나 오래 전 만들어진 말인 추억 보정입니다. 물론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냥 말만 보면 어떤 뜻인지 대충 알거라고 생각되네요. 그래도 어디에서 온 말인지, 또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는지 등에 대해서 구체적인 예시까지 한번 정리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추억 보정 뜻

먼저 추억 보정은 말 그대로 추억이 보정되었다는 의미입니다. 과거에 벌어진 어떠한 일이나 상황 등을 통해 받았던 느낌이 추억으로 크게 남아서 해당 대상을 과대평가하는 현상입니다. 영화를 예로 들면 현재 20대 중후반부터 30대까지는 대부분 해리포터 1편 또는 나홀로 집에를 본 적이 있을겁니다. 해당 영화들은 지금와서 생각해봐도 굉장히 재미있다고 느껴지는데요, 과연 어린 시절에 해당 영화를 감상하지 않았다고 가정하고 현재 해당 영화를 본다면 그만큼 재미있을까요? 어린 시절 재미있게 보았기 때문에 무의식적으로 해당 영화들을 과대평가 하는 것이라 할 수 있죠. 이런 것들이 바로 추억 보정입니다. 

 


 

또 다른 예시

다른 예시로 음식을 들어보면 어린 시절 특정 음식을 먹고 굉장히 맛있어했던 기억이 있나요? 몇 년 뒤 해당 음식과 똑같은 음식을 주문했는데 '어 그때 그맛이 아닌데?'라고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물론 성장함에 따라 입맛이 달라진 것일수도, 아니면 해당 음식의 조리 과정이나 레시피가 변경된 것 일수도 있지만 과거에 맛있게 먹었었던 경험으로 인해 추억 보정이 되어 있던 것일수도 있죠. 

 


 

추억 보정 유래

추억 보정이라는 말의 유래는 일본에서 우리나라로 넘어온 말입니다. 기존에는 사용하지 않은 말이었지만 일본의 인터넷 커뮤니티 2ch에서 思い出補正(추억 보정)이라는 말이 자주 사용되었고 그게 한국어로 번역되어 들어온 것이죠. 덧붙이자면 일본에서도 한국에서의 뜻과 똑같이 사용해왔고, 그대로 넘어온 말입니다. 

 


 

마무리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추억 보정이라는 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보정이라는 말이 보통 사진이나 디자인 쪽에서 자주 사용되는 말인데 그걸 추억에 가져다 붙인 것이죠. 여러분들도 추억 보정을 겪어본 적이 있나요?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짧게 여기서 마무리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