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이번에 알아볼 말은 현자타임입니다. 현자타임이라는 말은 일상 생활에서도 종종 사용되는것을 볼 수 있으며 특히 어떠한 일을 후회할 때 자주 사용됩니다. 그뿐만이 아니라 남자들이 혼자서 처리하고 난 뒤 대부분 현자타임을 겪게 됩니다. 그렇다면 과연 현자타임이라는 말은 무슨 뜻이고 어디에서 유래되었는지, 그리고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합시다. 

 


 

현자타임 뜻

먼저 현자타임의 뜻부터 설명드리자면 현실자각타임을 줄인 말로서, 더 줄여서 현타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주로 무언가를 집중해서 열정적으로 행동하고 난 뒤 갑자기 그 일을 엄청 후회하거나 수치스러워 하는 등 힘이 축 빠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간단한 예를 들면 내가 1시간동안 고생해서 겨우 마무리한 일을 동료는 바로 옆에서 10분만에 해결해버린다면 그런 경우 현자타임이 온다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남자들의 현자타임

현재는 현자타임이 위에서 설명한 뜻대로 많이 사용되지만 과거에는 주로 남자들이 많이 사용하던 말이었습니다. 남자들의 경우 성욕이 쌓이면 스스로 해결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정을 하고 나면 성욕이 급하게 떨어지고 허탈함이 굉장히 크게 오게 됩니다. 그러고 앞에 아무리 자극적인 것이 있더라도 성욕이 다시 살아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그러면서 자신의 행위에 크게 허탈함을 느끼며 인생무상을 느끼죠. 이 시간을 현자타임, 현타라고 많이 표현하고 '현타온다', '현타왔다'와 같은 식으로 사용했었습니다. 

 


 

현자타임 유래

위에서도 말했다시피 원래는 주로 남성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사용되었으며 이후 시간이 흐르며 현자타임이란 말이 SNS, 여초 커뮤니티 사이트 등에서 와전되어 단순하게 특정 욕구를 충족하고 나서 오는 허탈함, 허무감을 의미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방송이나 웹툰 등에서도 자주 사용되게 되며 남녀노소 할 것 없이 현타라는 말을 사용하게 되었죠. 

 


 

현자타임 사용 예시

간단한 예시들을 들어본다면 열심히 직장에서 일을 해서 한달에 300만원을 벌고 있는 사람이 있는데 어느날 매일 놀고 있는 친구가 주식이나 코인으로 하루만에 100만원을 벌었다고 합니다. 그런 경우 '나는 이렇게 뼈빠지게 출근해서 한달에 300버는데 쟤는 하루만에 100만원을 버네?'라는 생각이 들며 회의감이 들때 현자타임이 온다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 이외에도 본인의 처지가 다른 사람과 크게 비교되는 순간에도 현타가 올 수 있겠죠? 

 


 

마무리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현자타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원래는 남초 커뮤니티에서 사용되던 말이었지만 시간이 지나서 그 의미, 용례가 확장된 케이스라고 볼 수 있겠네요. 여러분들은 현타가 온 적이 있나요?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