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이번 시간에 알아볼 신조어, 유행어는 바로 오조오억이라는 표현입니다. 최근 들어서 오조오억이라는 말에 대해서 남초 커뮤니티에서 굉장히 격하게 반응을 하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그러면 과연 오조오억은 무슨 뜻이고 어디에서 유래되었을까요? 또 왜 남초커뮤니티에서는 이에 대해 격하게 반응하는 건지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조오억 뜻

먼저 오조오억이라는 말의 뜻은 숫자 5조 5억을 말하는 것으로 굉장히 많다는 사실을 강조할 때 사용되는 말입니다. 예를 들어서 방탄소년단을 좋아한다고 가정했을때 "이번 방탄소년단 무대 오조오억점!"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아무리 생각해도 도저히 모르는 경우 "오조오억번 생각해도 전혀 모르겠다"와 같이 그만큼 많이 생각해봐도 모른다는 뜻으로 사용할 수 있겠죠. 또 "오조오억년이 지나도 한화가 우승 못할듯"과 같이도 사용 가능하겠구요. 동원참치도 이러한 오조오억이라는 말을 광고에 이용하기도 했죠. 

 


 

오조오억 유래

오조오억이라는 말의 유래는 바로 위의 이미지로부터 시작했습니다. 과거 프로듀스 101 시즌2가 진행되었을 때 참가자중 한 명인 박우진의 무대를 보고 난 뒤 굉장히 칭찬하면서 "우리 우진이 오늘도 십점 만점에 오조오억점이야"라는 말을 했고 그와 동시에 뭔가 의식의 흐름대로 쓴 듯한 내용들이 많은 좋아요를 받게 되었습니다. 이는 연예인 덕질을 하는 사람들과 코드가 잘 맞아떨어졌고 그러면서 해당 내용중의 '오조오억'이라는 표현이 자주 사용되게 되었습니다. 

 


 

남초 커뮤니티에서 싫어하는 이유

위에서 먼저 설명했듯이 연예인 덕질을 하는 사람들과 코드가 잘 맞아떨어졌다고 했는데 국내에서 연예인 덕질을 하는 성별은 여성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따라서 오조오억이라는 단어도 여성들이 많이 활동하는 여성시대나 쭉빵카페, 트위터 등에서 활발하게 사용되었고, 반면 남자들이 많이 활동하는 사이트들에서는 거의 보이지 않았던 말이죠. 여성시대나 쭉빵카페, 트위터 등은 여성 이용자들이 대부분이며 또한 남성혐오 성향이 분명 존재합니다. 또한 과거 '보이루'가 '보X' + '하이루'의 줄임말이라 우기기도 하고 유행했던 드립인 '가슴이 웅장해진다' 역시 성적 드립으로 몰아가기도 했었습니다. 이처럼 여초카페의 남성혐오에 대해 반감을 갖게 되고 그러면서 자연스레 여초카페에서 사용되는 '오조오억'이라는 말 역시 거부감이 들게 된 것이죠. 

 


 

개인적인 의견

사실 남녀간의 갈등은 더더욱 심화되어 가고 있고 특히나 2021년 들어서 남자들의 반격 느낌이 어느정도 드세지고 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특히 이번 오조오억이라는 표현이 논란이 되기 전 허버허버라는 표현 역시 논란이 되었었죠. 이 외에도 다양한 말들이 남성혐오 표현이다, 여성혐오 표현이다라며 꾸준히 문제가 생기고 있고 이러한 것들로 인해 글을 작성하거나, 유튜브 영상 편집을 한다거나, 티비 프로그램 방송 편집을 한다거나 하는 사람들이 굉장히 주의를 해야 되는 때가 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뭐 그냥 그렇다구요. 

 


 

마무리

오조오억이 남성혐오 표현이 아닌데 왜 이렇게 논란이 되는지 의문을 갖는 분들도 분명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개인적인 의견로는 물론 표현 자체에는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해당 용어를 사용하는 집단, 즉 여초카페들이 대부분 페미니스트 성향이 있으며 이는 곧 남성혐오 성향이 있다고 할 수 있겠죠? 현재 남성들의 여초카페에 대한 인식은 아마 과거 악명을 떨쳤던 일베의 수준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음지 밖으로 해당 용어가 나오는 것을 꺼리는게 아닐까라는 생각이 드네요.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 

반응형

'신조어&유행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멍 뜻, 캠핑용어  (0) 2021.05.17
feat 뜻? featuring(피처링)  (0) 2021.05.09
맘충 뜻과 유래(feat. 맘카페)  (0) 2021.05.08
허버허버 뜻과 유래, 남성 혐오 표현?  (0) 2021.04.20
코시국 뜻, 코로나 시국  (0) 2021.04.10
히키코모리 뜻  (0) 2020.12.31
집콕 뜻, 유래  (0) 2020.12.30
말잇못 뜻  (0) 2020.1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