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여러분들은 보이루라는 말을 들어보신적이 있나요? 

 

아마 유튜버 보겸 채널의 영상을 보신분들은 다들 한번씩 들어봤을 그 말 '보이루' 

 

하지만 보겸을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조금 생소할 수도 있기에, 그리고 뜻을 몰라서 인터넷에 검색을 하는 사람들을 위해 오늘은 보이루란 말의 뜻과 유래, 그리고 이 말이 논란이 되었던 내용도 함께 다뤄보겠습니다. 

 


 

보겸은? 

대한민국의 유튜브 크리에이터이자 아프리카TV BJ로 활동중인 보겸은 젊은층들에게 굉장히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그의 유튜브 구독자만 해도 400만명이 넘을 정도니 얼마나 유명한지는 아시겠죠? 

 

17년 초반까지만 해도 그냥 여타 아프리카 BJ, 트위치 스트리머와 다를 바 없는 평범한 방송 스트리머였으나 17년 중반을 기점으로 보겸의 유튜브가 떡상, 엄청난 인기를 얻으며 현재까지도 계속 성장중입니다. 

 

과거에는 주로 게임방송 위주로 활동했지만 현재는 이것 저것 다양한 컨텐츠를 올리고 있으며 최근에는 제주도에서부터 시작하여 전국의 팬들을 직접 만나러 가는 이벤트를 진행중입니다. 

 


 

보이루 뜻과 유래 

자, 본문인 보이루의 뜻을 알아보면 보이루는 '보겸'과 '하이루'의 합성어로 '보겸 하이루'입니다. 

 

보겸 방송에서 자주 사용하며, 보겸의 최대 유행어이기도 한 보이루는 원래는 보겸 방송에서만 사용했던 말인데 일부 보겸의 극성 팬들(주로 저연령층)이 시도때도없이 보겸과 관련 없는 인터넷 커뮤니티들에서도 '보이루'를 남발하여 보겸을 모르는 사람들도 '보이루'를 말하고 다니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채팅의 경우에는 보통 초성만 사용해서 'ㅂㅇㄹ'라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솔직히 보겸을 모르는 사람들은 'ㅂㅇㄹ'가 무슨 뜻인지도 모를 수 있으니 아무때나 막 사용하는건 자제하면 좋겠네요. 

 

여하튼 구독자 수가 400만이 넘는 만큼 보이루를 아는 사람들이 많고, 또 지나친 사용으로 인해 싫어하는 사람들도 있으며 또한 다른 유튜버나 스트리머들도 이런 식으로 인삿말을 만들기도 합니다. (ex : 홍길동 하이루 -> 홍하!) 

 

 


 

보이루는 여성혐오다? 논란 

위에서 설명했다시피 보이루는 '보겸'과 '하이루'의 합성어로 보겸 하이루라는 표현인데요, 언제부터인가 페미니스트들이 보이루를 '보x(여성의 성기)'와 '하이루'의 합성어라며 선동하였고 이때문에 논란이 되기도 했습니다. 

 

당연히 말도 안되는 소리였지만 이렇게 논란이 되어 더 많은 사람들이 '보이루'라는 말을 알게 되었고, 다만 논란이 되면서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 '보이루'가 '보x'와 '하이루'의 합성어라고 주장한 내용들 때문에 이러한 논란을 알고 있는 사람들이 '보이루'라는 말을 쉽게 사용하지 못하는 현상까지 벌어졌죠. 

 

물론 지금이야 누명을 벗고 잘 사용이 되는 말이긴 하지만 아직도 네이버에 '보이루 여성혐오'라고 검색을 해보시면 아직도 관련 뉴스기사들이 지워지지 않고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상식적으로 누가 '보이루'라는 말을 듣고 '보x' + '하이루'라고 생각을 하는지, 그런 생각이 들면 그냥 '보'라는 글자가 들어간 모든 단어를 다 없애버리는게 어떠냐고 따지고 싶네요. 

 

결국 페미니스트들이 자초하여 여성혐오와 관련없는 말을 여성혐오언어로 바꿔버린 후 여성인권 어쩌구 하면서 공격했었던 하나의 지나간 사건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보이루, ㅂㅇㄹ 뜻과 유래를 알아봤고, 또 관련된 논란도 함께 같이 알아봤는데요, 궁금증 풀리셨으면 좋겠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포스팅으로 찾아오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