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최근 인터넷을 여기저기 살펴보는 도중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에 눈누난나가 올라와있는 것을 보고 '이게 뭐지?'싶었습니다. 눈누난나라는 말은 비교적 옛날에 사용되던 말이였는데도 불구하고 뜬금없이 실시간 검색어에 올라온 이유가 궁금했기 때문이죠. 확인해본 결과 언프리티 랩스타, 진짜사나이 등의 예능에 출연하여 얼굴을 알린 제시가 7월말에 낸 곡들중 하나의 제목이 눈누난나였기 때문이였습니다. 뭐, 해당 노래 눈누난나에 관해서는 여기를 눌러서 확인해주시면 되겠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눈누난나에 대해서 어떤 뜻이고 어디에서 나왔는지, 그리고 제시 노래의 눈누난나와 관련하여 눈누난나 챌린지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누난나 뜻과 유래

눈누난나라는 말의 뜻부터 알아보자면 어떠한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말은 아니며, 기분이 좋을 때나 즐거울 때 흥얼거리면서 사용하는 말입니다. 이 말이 나오게 된 것은 기존 표현인 룰루랄라에서부터인데요, 룰루랄라의 자음 'ㄹ'을 모두 'ㄴ'으로 바꾸면 눈누난나가 됩니다. 그러나 누가 처음 이런 식으로 사용했는지는 밝히기 굉장히 힘든데요, 그 이유는 눈누난나라는 말 자체가 2000년대 중반부터 인터넷상에서 흔하게 사용되는 말이였기 때문입니다. 기간 검색으로 검색해본 결과 2004년부터 종종 사용해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2006년을 기점으로 하여 눈누난나라는 말을 포함한 글이 굉장히 많이 작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룰루랄라보다 눈누난나라는 말을 사용하게 된 이유는 아무래도 발음이나 어감이 눈누난나쪽이 약간 더 귀엽게 보이고 부드러운 느낌이기 때문이라고 추측해봅니다. 

 


 

제시의 눈누난나 챌린지

여하튼 최근 포털 사이트에서 실시간 검색어를 차지했던 눈누난나의 이유는 바로 제시가 부른 곡 이름이 눈누난나였고, 방송 매체에 등장했기 때문인데요, 미운우리새끼라는 SBS 예능 프로그램에서 제시가 등장하면서 눈누난나 곡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 부분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해당 방송에서 눈누난나 챌린지가 언급되었는데요, 여기에서의 챌린지는 바로 하나의 SNS 문화 형태입니다. 어떠한 행동을 취한 것을 인증한 뒤에 다음 주자를 지목하여 의도한 행동을 유행시키는 일종의 마케팅 방식이죠. 과거 아이스 버킷 챌린지가 굉장히 유행했던 적이 있는데 이와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즉, 제시의 눈누난나 챌린지는 제시의 눈누난나 노래의 하이라이트 부분에서 눈누난나 춤을 추고 인증을 하는 형태입니다. 

 


 

마무리

이렇게 오늘은 눈누난나의 뜻과 유래에 대해서 알아봤고, 또한 눈누난나 챌린지가 무엇인지도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이렇게 챌린지 식으로 되는 노래들은 대체적으로 큰 인기를 끄는 노래들이 대부분인데요, 노래가 인기를 끌고 사람들이 안무를 따라하면서 자연스럽게 영상을 올리는 것들이 시초가 되어 챌린지 형태를 이끌어내는 것이죠.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