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2020년 8월 중반부터 뜬금없이 특정 인물의 사진들을 뒤틀면서 다메다네(다메다메)로 시작하는 노래를 부르게 만드는 것이 하나의 밈화가 되었는데요, 과연 다메다네(다메다메)는 무슨 뜻이고 이 밈은 어디에서 유래되었는지, 또 어떤 패러디 영상들이 있는지까지 이번 시간에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죠. 

 


 

다메다네(다메다메) 밈은 무엇일까?

먼저 밈이란 용어가 무엇인지 모르는 분들은 여기를 눌러 확인해주시면 되고, 귀찮은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하나의 유행 정도로 해석하시면 되겠습니다. 즉 다메다네(다메다메)밈은 인터넷에서 하나의 유행이 되고 있는 건데요, 어떤 밈이냐면 특정 인물의 얼굴 사진을 가져와서 프로그램을 이용해 얼굴을 뒤틀며 노래를 부르는 것 처럼 보이게 하는 영상을 의미합니다. 이 때 해당 영상에 넣는 노래와, 영상의 처음 부분이 '다메다네~ 다메요~'로 시작하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다메다네 밈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다메다네가 맞는 말이지만 다메다메로 들리는 사람들이 많아 다메다메 밈으로도 불리죠. 

 


 

다메다네(다메다메) 밈의 유래 

 

위의 영상이 바로 다메다네(다메다메) 밈의 시작인데요, 뜬금없이 Dobbsyrules라는 유튜버가 '바카미타이'라는 비디오 게임 '용과 같이'에 수록된 곡인 바카미타이라는 노래를 베이스로 하여 인디 게임 '얀데레 시뮬레이터'의 제작자인 'YandereDev'를 비꼬는 것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영상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어색함을 넘어 기묘하게 일그러지는 얼굴과 특유의 느끼한 노래까지 어우러져 웃기다는 의견과 한번씩 틀어지는 모습이 기괴하여 불쾌하다는 의견이 갈립니다. 여하튼 해당 영상은 유행하게 되었고, 다양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합성되고 있는 중입니다. 

 


 

다메다네(だめだね) vs 다메다메(だめだめ)

우리 나라에서는 다메다메로 듣는 사람들이 많아서 다메다메 밈이라고도 불리고 있는데요, 해당 노래에 가사를 보면 '다메다메(だめだめ)'가 아닌 '다메다네(だめだね)'로 표시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본어 '다메(だめ)'의 뜻은 우리나라 말로 하면 '안돼'와 같은 말이고, '다메다메(だめだめ)'는 '안돼안돼'정도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다메다네(だめだね)'는 해석해보면 '안 되겠는걸', '그건 안돼' 정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뭐 사실 별로 중요한 내용은 아니지만 그래도 헷갈리시는 분들이나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있을 거 같으니 작성해봤습니다. 

 


 

국내 다메다네(다메다메) 밈 영상들 

1. 공항도둑 다메다네 

 

한때 페이스북에서 이슈가 되었던, 편의점에서 과자를 훔치다 들키니까 어눌한 말투와 욕으로 적반하장의 모습을 보인 편의점 공항도둑에 다메다네를 섞은 영상입니다. 편의점 공항 도둑 사건을 잘 모른다면 여기를 눌러서 확인 가능합니다. 

 


 

2. 대한민국 역대 대통령들 다메다네 

 

대한민국의 역대 대통령들의 사진을 가지고 다메다네를 부르게 한 모습입니다. 정권을 가리지 않고 전 대통령들을 표현한 것으로 크게 논란이 되지는 않았으나 유튜브 댓글들을 보면 가끔 투닥거리는 분들이 있습니다. 특정 대통령을 가지고 이렇게 밈을 만들었을 경우에는 뭐 당연히 엄청 논란이 되었을거라 생각하는데 그런게 아니기 때문에 그냥 보고 넘길 수 있습니다. 

 


 

3. 레바(이승권) 다메다네 

 

레진코믹스에서 웹툰을 연재하고 있으며 트위치나 유튜브를 통해 인터넷 방송 활동도 하는 레바(이승권)을 가지고 다메다네 밈을 적용시킨 모습입니다. 

 


 

4. 이근 대위 다메다네 

 

가짜사나이로 굉장히 유명해진 무사트 이근 대위에다가 다메다네 밈을 섞었습니다. 

 


 

5. 보겸 다메다네 

 

얼마 전 유튜브 뒷광고가 밝혀져 많은 사람들의 질타를 받고 현재는 유튜브 활동을 잠정 중단한 보겸을 가지고 다메다네 밈으로 만들었군요. 사과를 하는 듯 하다가 갑자기 시작되어 더 웃긴 것 같습니다. 

 


 

6. 문재인, 아베, 시진핑 다메다네 

 

한중일 세 나라의 대통령을 가지고 패러디 한 영상으로 문재인, 아베, 시진핑이 다메다네를 부르는 모습입니다. 이분은 친절하게 자막도 달아뒀네요. 김정은은 포함시키지 않아서 댓글에 보면 왕따 김정은이라는 표현도 볼 수 있습니다. 

 


 

7. 타노스 다메다네 

 

어벤져스의 대표 빌런, 타노스를 가지고 다메다네 밈을 적용한 모습인데, 중간중간 나오는 히어로들의 표정들 때문에 더 웃긴 영상입니다. 

 


 

마무리

해당 밈은 해외에서 시작된 밈으로 국내로 넘어오게 된 밈입니다. 해외의 다메다네 밈을 보고싶으시면 유튜브 검색창에 'Baka Mitai' 또는 'Dame da ne'를 검색하시면 해외의 영상들을 볼 수 있고, 한국 다메다네 밈은 제목에 '다메다네' 또는 '다메다메'를 검색하시면 영상들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최근 유행하고 있는 다메다네(다메다메) 밈에 대해서 어떤 밈인지, 어디에서 유래되었는지, 또 그리고 다양한 영상들까지 준비해봤습니다. 재미있게 보셨나요?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