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정보가 전달되는 속도가 급격하게 빨라졌고 그에 따라 우리는 공유하고 싶은 내용을 빠르게 불특정 다수에게 공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되면서 인터넷 커뮤니티나 SNS 등을 통해 신조어나 유행어, 밈이나 드립같은게 생겨나게 되었죠. 신조어는 새로 생긴 단어, 말을 의미하고 유행어는 유행하는 말을 의미합니다. 드립은 농담 같은 형태의 말인데요, 드립에 대한 자세한 뜻과 유래는 여기를 눌러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러고 남은 한 가지, 바로 밈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바로 밈(meme)에 대해서 과연 무슨 뜻이고 어디에서 전파되었는지, 그리고 드립과 다른 점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 밈(meme) 뜻과 유래

2000년대 초반 인터넷이 널리 보급 된 뒤 인터넷 상에서는 수 많은 새로운 방식의 문화 현상들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들을 밈이라고 표현하는데요, 특히 영미권 커뮤니티에서 채팅이나 혹은 UCC같은 영상 활동을 할 때 쓰이는 필수요소를 밈이라고 일컫게 되면서 한국에서도 네티즌 사이에서 쓰이게 되었습니다. 

 

아직 감이 안잡히실거라 생각하는데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밈은 인터넷에서 주로 패러디 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대표적인 예를 들어보면 가수 비의 '깡'이라는 노래가 굉장히 유행했던 적이 있었죠? 그 이후 깡은 수 많은 패러디를 낳았는데요, '화려한 조명이 나를 감싸네' ,'1일 1깡' 등의 말 또는 행동들이 유행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것을 '깡 밈'이라고 표현할 수 있는 것이죠.

 

보충해서 설명하자면 밈은 대체로 특정 요인에 따른 유행 전반을 통칭하는 개념으로, 유행어와 얼추 비슷한 부분이 많은데 다만 밈은 언어에 국한되지 않고 사진, 영상 등 다양한 미디어를 넘나든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또 다른 예를 들어보면 과거 야인시대에서 '4달러'라는 말이 한때 굉장히 유행했었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가지고 패러디한 영상들을 유튜브에 업로드하고, 사진 캡쳐로도 많이 쓰였었습니다. 이러한 것을 보고 우리는 4달러 밈이라고 할 수 있죠. 

 

이런 밈이라는 표현은 2020년 '깡 밈'이 화제가 되면서 우리나라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졌는데요, 언어적 유행이 아니였기 때문에, 또 깡이 그냥 단순히 노래가 좋아서 유행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적절한 표현이 밈 밖에 없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밈으로 인해 비는 새우깡 광고를 찍게 된걸 보면 기업이나 회사에서도 밈을 이용하려는 추세입니다. 

 


 

밈(meme)이 드립이나 유행어와 다른점

가장 큰 차이점은 드립이나 유행어는 언어에 국한된다는 점 입니다. 간단하게 설명해드리자면 드립과 유행어는 전부 말을 통한 내용들을 일컫고 예를 들어 2020년 초반 대한민국에서도 유행했던 관짝밈의 경우 주로 영상이나 음악, 사진같은 요소가 대부분이였죠. 이런 영상이나 음악, 사진의 경우 드립이나 유행어라고 말을 할 수 없겠죠? 그렇기에 관짝이 된 것입니다. 하지만 비의 깡 밈을 살펴보면 비의 노래 가사중에 '화려한 조명이 나를 감싸네'라는 내용이 있고 해당 내용은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패러디했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언어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깡 드립'이라고 표현을 할 수 있겠죠? 

 

즉 밈(meme)은 유행어, 드립 등을 모두 포함하여 유행하는 것을 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행어나 드립이 밈에 포함되는 것이고 위의 첨부된 이미지처럼 하위 개념으로 보면 간단하겠죠. 

 


 

마무리

이번 시간에는 지난 시간 드립을 알아본 것에 이어서 밈이라는 말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위에서도 말했다시피 깡 밈이 큰 인기를 끌고 난 후 우리나라에서 밈이라는 말이 많이 알려졌고, 또한 뉴스에서도 깡에 관한 내용을 다룰 때 밈이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모르셨던 분들이 있을까봐 이렇게 포스팅 작성하게 되었으며 이번 포스팅은 다양한 밈 확인할 수 있는 링크(여기)를 남겨두면서 마무리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포스팅으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