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이번에 알아볼 내용은 바로 관짝밈인데요, 흥겨운 음악소리와 함께 양복을 입은 사람들이 등장하는 짤은 본 적이 있으신가요? 바로 아래의 짤이 해당 꽌짝밈 짤입니다. 

관짝춤 짤

물론 이제 관짝밈은 한 물 가고 있는 상태이긴 하지만, 그래도 이렇게 글로 남겨놓으면 이런게 유행했었다라는 내용을 나중에 사람들이 알 수 있기도 하니 작성합니다. 

 


 

관짝밈 뜻 

어떤 영상인지 설명해드리기 전 아래의 관짝밈을 잘 설명한 영상을 참고하시면 이해하기가 더 쉽습니다. 

영상을 보신 분들은 '아.. 대충 저런 상황에서 사용하는 밈이구나'하고 이해하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데이터가 부족하거나 영상을 볼 환경이 안되시는 분들을 위해서 글로도 부가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관짝밈은 보통 영상물에서 많이 사용되는데요, 영상 내용에서 뭔가 망할 것 같은 부분, 사고가 날 것 같은 부분 바로 직전 부분에 관짝춤 영상과 함께 Tony Igy - ASTRONOMIA의 EDM음악을 삽입하는 형식으로 사용됩니다. 관짝춤 영상만 따로 보신다면 뭔가 굉장히 흥이 돋는걸 알 수 있는데 춤을 추고 있는 사람들이 들고 있는건 다름아닌 시체가 안치되어 있는 관이라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그래서 이름도 관짝춤이 된 것이죠. 

 


 

관짝밈 왜? 

관짝을 지탱하고 춤을 춘다.

시체가 들어있는 관을 들고 춤을 추는 관짝밈이 뭔가 섬뜩하게 느껴질수도 있겠지만, 그 내용을 자세히 파헤쳐보면 섬뜩하지도 않을 뿐더러 좋은 취지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바로 가나의 장례식 풍습때문인데요, 가나에서는 죽은 사람을 보내는 행사인데 주변 사람들이 다 침울해져 있고 슬픈 표정으로 보내면 고인에 대한 실례라고 생각하여 가급적 밝은 분위기에서 장례를 치루려고 합니다. 그러다보니 장례식이 축제분위기처럼 이루어지고, 다들 웃으면서 고인을 보낼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축제인가요? 축제가 아니라 장례식입니다.

가나 뿐만 아니라 가나를 포함한 서아프리카 장례문화 자체가 축제처럼 진행되고, 그중에서도 가나에서 관짝춤을 추는 저 그룹이 관짝을 들고 내리고 하는 퍼포먼스를 처음 선보였다고 합니다. 수십 kg에 해당하는 관을 들고 춤을 추기가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고난도의 훈련을 받는다고 하고, 하나의 직업이 되어 가나의 실업문제 해결에 어느정도 기여를 하고 있다고 하는 관짝 댄서, 흥미롭지 않나요? 

 


 

관짝밈 언급

5년전 JTBC 예능 프로그램에서 샘오취리에 의해 언급되었다.

가나 사람인 샘 오취리에 의해서 5년전에 가나의 장례문화에 대해 이미 알려졌는데 다만 그 당시에는 밈이 되질 않아서 사람들이 다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넘겼지만, 지금와서야 밈이 되어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입니다. 

 


 

관짝밈 유래 

이 어플때문에 인기를 확 끌게된 관짝밈

 

최초 관짝춤 영상이 삽입된 영상은 2020년 2월 말에 틱톡 어플에 올라왔는데 해당 영상을 본 다른 사람들도 너도나도 해당 영상처럼 관짝춤 영상을 삽입해서 영상을 공유하게 됩니다. 이러한 영상이 급속도로 퍼져나가면서 퍼져나간 영상을 본 사람들도 관짝밈을 이용해 영상을 제작하고 또 공유하고 하면서 하나의 밈으로 정착하게 된 것이죠. 게다가 코로나19 시기가 맞물려서 누군가 기침만 해도 해당 관짝이 나온다던가 하는 식으로 관짝밈은 더욱더 인기를 끌게 되었다고 봅니다. 

 


 

관짝소년단? 

 

관짝소년단

관짝소년단이란 말은 국내에서 방탄소년단을 패러디한 말로, 멤버가 7명으로 구성되어있는 것과 춤을 춘다는 점이 유사하고, 또한 관짝소년단이란 말이 입에 딱 달라붙어서 생긴 별명입니다. 당연히 관짝소년단이란 말은 우리나라에서만 사용되는 별명이란 점 참고바랍니다. 

 


 

관짝소년단 근황은? 

집에 있던가, 우리와 춤을 추던가

관짝밈으로 유명해진 관짝소년단은 가나의 TV 프로그램에도 출현하게 되는 등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코로나때문에 일거리도 잘 들어오지 않는다고 하는 반면, 전세계 코로나를 위해 힘쓰는 사람들에게 힘내라는 인사를 건네기도 하고, 나중에 코로나 사태가 잠잠해지면 본인들의 기술을 전파하고 싶다고도 말했다고 합니다. 

세상에 모든 의사들에게 감사를 표합니다.

굉장히 마음이 착한게 느껴진는데, 어서빨리 코로나 사태가 잠잠해졌으면 좋겠고, 관짝소년단도 잘 풀리길 기원하면서 이번 관짝밈, 관짝소년단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