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터넷 문화에 익숙한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수도 있는, 2014년을 기준으로 다양한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사용되었던 죽창드립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연 죽창드립은 어디에서 시작되었으며 또 무슨 뜻을 가지고 있는지, 어떠한 의미로 사용되는지 알아보죠. 

 


 

죽창 뜻

먼저 가볍게 죽창드립에서 죽창의 뜻부터 설명해보자면 대나무 죽(竹)에 무기로 사용하는 창(槍)이 합쳐진 말로 대나무 창을 뜻합니다. 죽창은 예전부터 각종 민중의 봉기나 파업의 상징, 가난한 자들의 무기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죠. 이러한 죽창이 어떻게 드립으로 사용되게 된 것일까요? 

 


 

죽창 드립 유래 

2014년부터 디시인사이드 국내야구 갤러리와 주식 갤러리 등지에서 이용자들이 "죽창... 죽창이 필요하다..."와 같은 식으로 사용되었었는데요, 이러한 드립이 사용되게 된 유래는 바로 와우 갤러리의 한 유저가 그린 '죽창맨'이라는 만화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죽창맨에서 고급 아파트로 가는 사람들을 보고 "자네같은 부자하고 나 같은 서민의 공통점이 뭔지 알아? 바로! 한 방이면! 관통된다는 것이야!!!"라고 말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했죠. 한 마디로 부자라고 해도 죽음을 피할 순 없고, 죽음 앞에서는 우리 모두가 평등하다라는 의미를 뜻합니다. 

 


 

죽창 드립이 유행하게 된 이유?

위에서도 언급했다시피 죽창이 갖는 인식은 약자나 빈곤한 자들의 무기입니다. 이러한 죽창이 가져다주는 강렬한 이미지와, 21세기에 심화된 경제적, 사회적 불평등을 죽창 앞에서의 평등으로 해결한다는 발상으로 인해 개그 코드가 사람들에게 잘 먹힌 것이죠. 원래 죽창은 약간 혁명적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데 죽창드립에서의 죽창은 저항적 느낌보다 자포자기의 느낌이 더 강하다는 것입니다. 2015년 들어서 해당 드립은 디시인사이드뿐만 아니라 다양한 커뮤니티 사이트들로 퍼져나가 흔하게 볼 수 있는 드립이 되었죠. 

 


 

어떻게 사용되나요?

죽창드립은 보통 어떤 사람들이 자신의 재산을 자랑하거나, 달달한 연애만화 게시물 등의 부러워할만한 그런 내용의 게시글에 '죽창... 죽창을 가져와라...', '그래봤자 죽창 앞에서는 공평하게 너도 한방, 나도 한방', '죽창이 필요하다..'와 같은 식으로 댓글을 다는 것입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어보면 누군가가 인터넷에 로또 1등이 당첨된 사실을 인증과 함께 알렸을 때 댓글로 '죽창.. 죽창이 필요하다..'라고 말하면 죽창 드립인 것이죠. 

 


 

마무리

이번 글에서는 죽창드립의 뜻과 유래, 그리고 어떤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지, 어떤 식으로 사용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죽창 드립은 현재는 그렇게 자주 쓰이는 드립은 아니지만 종종 짤로서 사용되거나 하곤 합니다. 죽창 앞에서는 너도 한방, 나도 한방 모두가 평등하죠.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