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빌런 뜻과 유래

2020. 8. 24. 23:29

보통 히어로들이 나오는 영화나 애니메이션에서 악당을 빌런이라고 부르는데요, 빌런이라는 말은 도대체 무슨 뜻일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빌런이라는 말의 뜻과 유래를 알아보면서 또 인터넷 신조어로서의 빌런의 뜻과 유래도 한번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빌런(Villain)

빌런의 어원은 옛 프랑스어인 vilein인데요, 이 단어는 농장 일꾼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중세시대 기사 계급 영주들과 귀족들의 횡포때문에, 기아와 가난에 허덕이며 언제나 흙투성이인 얼굴을 하고, 거름 냄새를 풍기는 농민들은 르네상스 시대를 기점으로 하여 도시민들에게 차별을 받았습니다. 심한 기근과 가난에 시달리는 농민 중에는 당연히 먹고 살기 위해서 도둑질을 하거나 도시를 기점으료 교역하는 상인들을 약탈하는 일도 자주 있었습니다. 결국 이런 농민들에 대한 선입견 때문에 빌런은 악인이라는 의미를 지니게 되었습니다. 

 

간단하게 정리해보자면 빌런이라는 뜻은 프랑스어 농민에서 유래된 말이며 뜻은 악인이라는 의미를 지닌다는 것이죠. 과거 영화 다크나이트가 개봉되면서 조커라는 빌런이 큰 인기를 누렸는데요, 빌런인 조커가 영화를 끌고 가는 수준이였습니다. 또한 명대사로 "니가 날 완성시켜"라는 말이 있는데요, 화재가 없으면 소방관도 없고, 재앙이 없었으면 영웅도 없다는 취지로 말을 한 것이며 이처럼 빌런은 또 다른 주인공이라고도 할 수 있죠. 

 


 

인터넷 신조어로서의 빌런

2016년 중반부터 무언가에 과도하게 집작하거나 평범한 사람과 다른 행동을 하는 괴짜들을 인터넷에서 빌런으로 부르기 시작했는데요, 이는 주로 히어로 만화나 영화에서 평범한 인물이 각종 과한 집착이나 특별한 계기로 인해 빌런이 되는 것을 패러디한 것입니다. 원래대로의 뜻인 '악당'을 뜻하기도 하지만 인터넷 신조어로서의 빌런은 의미가 더 확장되어 사용되어 악과는 무관하고 그냥 기괴스러운 행동을 일컬을 때도 쓰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신조어로서 자리를 잡자 아얘 빌런 컨셉을 잡고 활동하는 사람도 생겼는데요, 대표적으로는 위의 왼쪽 이미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로우킥빌런 입니다. 해당 유저는 다양한 글에 댓글로 로우킥을 차는 그림을 그려 댓글로 달았죠. 여하튼 이러한 빌런이라는 말은 보통 어떻게 사용되었냐면 어떠한 기괴한 행동을 하는 사람들을 @@@빌런으로 부르는 형식입니다. 예를 들면 위의 오른쪽 이미지처럼 독서실 책상에 올라가 잠을 자는 행동(기괴한 행동)을 하는 사람을 '독서실빌런'이라 부르기도 하죠. 

 


 

인터넷 신조어로서의 빌런 유래

빌런을 이런 용도로 처음 사용한 커뮤니티는 디시인사이드 고전게임 갤러리인데요, 시기는 2016 중반쯤이며 누가 처음 사용하게 되었는지는 파악할 수 없습니다. 원래 이웃 갤러리인 히어로 갤러리에서 창작물에 등장하는 악당을 빌런이라 표현하는 것을 고전게임 갤러리로 끌어와서 의미를 변형시켜 사용하게 된 것이죠. 당시 고전게임 갤러리는 해외한 짓을 하고 이를 글로 써서 올리는 이들이 많았기 때문에 고전게임 갤러리에서 의미가 변형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마무리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빌런이라는 표현의 뜻과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는데요, 그냥 일상에서는 악당 정도로 이해하시면 되겠고, 인터넷 신조어로서는 무언가 해괴한 짓을 하는 사람 정도로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겠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포스팅으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