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화려한 조명이 나를 감싸네. 

 

오늘 알아볼 것은 가수 비의 깡에 대한 내용입니다. 

 

최근 밈이 되어 굉장한 인기를 얻고있는 비의 노래 깡, 해당 노래는 차트를 역주행 할 정도로 갑자기 인기를 끌고있는데요, 왜 그런 현상이 나타난지, 그리고 1일1깡이라는 말이 왜 나온건지 저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죠. 

 


 

깡 노래에 대해 먼저 알아봅시다.

우선 깡은 2017년 12월 1일 발매된 곡입니다. 

 

당시 비는 자신 같지 않은 곡을 써 달라고 부탁했고, 새로운 스타일을 시도하고 싶었다고, 클럽에서도 유행할 수 있는 음악을 해 보고 싶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발매 당시의 음원 성적은 굉장히 처참했는데요, 대부분 사람들이 당시 나온 깡을 잘 모르고 있고, 최근 들어서 깡이 밈이 되어 알게 된 사람들이 많거든요. 

 

아래는 비 깡 공식 뮤직비디오인데 재생을 눌러 감상하면서 더 자세히 알아보죠. 

 

 

깡은 전체적으로 유치하고 난해한 곡으로 많은 사람들의 비난과 조롱의 대상이 되었는데요, 하지만 결국에는 이렇게 대중들에게 큰 인기를(다른방향으로) 얻게 된 곡입니다. 

 

여하튼 깡은 안무와 가사, 노래 스타일 모두가 엉망진창이였던 곡인데요, 아래의 이미지는 깡 공식 뮤직비디오에 있는 사타구니를 움켜쥐는 포즈랍니다. 

꼬잡 

위의 안무 외에도 화제가 된 안무는 하나 더 있는데, 바로 무릎으로 바닥을 쓸고 다니는 장면입니다. 

화제의 안무 

보시다시피 무릎으로 바닥을 쓸고 다니는데요, 한 네티즌은 이걸 보고 '내 방에 신발 벗기 귀찮아서 물건 찾으러 가는 안무'라고 표현했는데 외출을 하려 신발까지 다 신었을 때 뭔가 두고온게 있으면 저런식으로 신발바닥이 바닥에 닿지 않은 상태를 유지해 기어갔다 나오곤 한게 떠올라서 공감됩니다. :) 

 


 

그렇다면 어쩌다 하나의 밈이 되었을까?

앨범이 망했던간에 망하지 않았던간에 비의 깡은 지금와서는 굉장히 유명한 곡이 된 것이 맞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서 이렇게 밈이 되어 인기를 얻었는지 알아볼까요? 

 

유튜브에 올라온 깡 공식 뮤직비디오에서 2019년 상반기부터 댓글을 달러 놀러온 사람들로 인해 사람들은 너도나도 덧글을 달기 시작했는데, 이게 조금 심하게 사람들이 몰려와서 댓글 맛집이 되었습니다. 

 

뒤늦게 호평하러 온 사람들보다는 폭망한 노래를 비꼬면서 놀리려고 온 사람들이 대부분이죠. 

그러면서 1일1깡이라는 말도 나왔는데요, 1일1깡은 하루에 한번씩 노래 깡을 듣는다는 표현입니다. 

 

그만큼 깡이 명곡이기 때문...이 아니라 폭망 노래에 대한 조롱이겠죠? 

 

어느새 깡 뮤직비디오 영상글은 댓글맛집의 수준을 넘어 하나의 커뮤니티의 수준이 되어버렸습니다. 

 


 

비 깡 공식 뮤직비디오에 달린 댓글들 

 

 

이 이외에도 수많은 댓글들이 있고 지금 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 깡 뮤직비디오에 달린 댓글은 오늘 6월 12일 기준 15만개를 돌파했습니다. 

 

1억뷰가 넘는 동영상들도 댓글 10만개를 넘기기 힘든데 1400만뷰 영상이 댓글 15만개를 넘은건 굉장이 이례적입니다. 

 

그만큼 해당 영상글이 댓글맛집을 넘어 하나의 커뮤니티처럼 여겨진다는 소리겠죠? 

 


 

비의 적절한 대처는 밈의 인기를 한껏 끌어올렸다. 

이렇게 밈화가 진행되면서 비 본인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서는 알려진 적이 없었으나 2020년 5월 중순 비가 예능프로그램 놀면 뭐하니 예고편에 등장하면서 본인의 입으로 "1일 3깡은 기본이다", "화려한 조명은 절대 포기 못한다", "하루에 몇 깡 하세요?"와 같은 자학개그를 펼쳤습니다. 

 

이에 대부분 사람들의 반응은 열광적이였는데요, 어떻게 보면 깡이 밈화된게 본인의 작품이 망한걸 놀리는 행동들에 의해 밈화가 된건데도 불구하고 당사자 본인이 쿨하게 인정하고 자학개그를 선보여서 오히려 대인배적인 면모를 보여준것에 대해 사람들은 찬사를 보냈습니다. 

 

이러한 쿨한 대처들은 깡에 대해 더욱 긍정적인 에너지를 불여넣게 되고, 깡의 인기는 이 때를 기점으로 또 한 번 급격하게 상승했습니다. 

 

그와 동시에 비는 이러한 열풍 덕분에 과자 '새우깡'의 모델로 발탁되기까지 했다는데요, 새우깡 말고도 '고구마깡', '감자깡'등 모든 깡 과자들의 모델 제의를 받았다고 합니다. 

 

이효리는 해당 말을 듣고 다음 곡 제목은 칩으로 하라면서 유쾌한 개그를 던졌는데요, 진짜 다음 곡 제목이 칩이고, 깡과 같은 행보를 보인다면 수많은 감자칩 과자에서 제의가 오겠죠? :) 

 


 

깡 밈이 쓸 내용이 다른 밈에 비해 조금 많다보니 글이 길어졌는데요, 이 글을 통해서 1일1깡이나 깡 밈에 대해서 이해되셨으면 좋겠고, 다음번에는 새로운 밈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좋은하루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