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인터넷 방송을 즐겨 보시는 분들이나 혹은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시는 분, 유튜브를 즐겨 보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봤을 수도 있는 정신나갈거같애 드립은 과연 어디에서 시작된것일까요? 종종 다른 유튜버들이 제목을 정신나갈거같애로 설정해놓고 영상을 올리는 경우도 있고,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도 제목과 내용이 정신나갈거같애로 도배되어 있는 모습, 마찬가지로 댓글에도 정신나갈거같애라는 말을 흔히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바로 이 '정신나갈거같애'라는 드립이 어디에서 시작되었는지, 어떠한 이유로 유행하게 되었는지를 한번 하나하나 알아보는 시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정신나갈거같애 드립 유래 

해당 영상은 태권도장으로 보이는 곳에서 세 명의 지도자로 보이는 사람이 어린 수련생의 유연성을 위해 강제로 다리찢는것을 시키는 모습인데요, 52초 부분부터 보시면 알 수 있듯이 "미칠거같애"와 "정신나갈거같애"라는 말을 하면서 괴로워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영상은 자막버전으로 2015년 11월 20일에 게시되었지만 원본 영상은 지워진 상태입니다. 

 

정보를 찾기 위해 이것 저것 찾아다니던 도중 2008년 태권도 관련 일을 하시는 것으로 추정되는 분의 블로그에 2008년 5월 11일 위의 다리 찢는 영상에 관련된 내용을 다룬 포스팅이 있는 것으로 보아 처음 저 다리를 찢는 영상은 늦어도 2008년에 업로드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고, 현재는 무려 12년이 지난 상황에서 저 영상에서 나오는 대사인 "정신나갈거같애"라는 대사가 유행이 되고 있습니다. 

 


 

어쩌다가 유행이 되었을까?

1. 다음팟(카카오팟)에서의 유행 

주로 방송인들이 스트리밍을 하는 플랫폼을 떠올린다면 크게 아프리카tv, 트위치tv, 유튜브 스트리밍 이 세가지가 가장 대표적인데 다음팟(현 카카오팟)이라는 플랫폼도 있다는 사실, 그리고 다음팟의 경우는 트위치나 아프리카tv보다 자극적이고 더 재미있는 것을 추구하는 경향이 더 강하며 시청자들 또한 지나치거나 자극적인 드립을 많이 치는 편입니다. 이러한 방송 플랫폼에서는 스트리머가 방송 도중에 위의 영상을 틀거나 시청자들이 '정신나갈거같애'라는 말을 하는 것이 하나의 밈이 되었었습니다. 하지만 다음팟은 다른 방송 플랫폼들에 비해 인지도도 떨어지며 다소 폐쇄적인 성향이 있었기 때문에 다음팟을 이용하지 않는 사람들은 그런 문화를 알기 어려웠죠. 

 


 

2. 다음팟 스트리머들의 트위치로 이적 

다음팟의 막장 운영에 지친 많은 스트리머들이 트위치tv나 아프리카tv등으로 이적을 하게 되었는데요, 다음팟을 하다 트위치로 이적한 방송인들은 대표적으로 과로사, 가브리엘, 레바(이승권)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이적을 하게 되면서 당연히 시청자들도 트위치로 따라서 넘어오게 되며 해당 드립은 그렇게 트위치에서 사용되었습니다. 

 


 

3. 트위치 내에 도배 문화 성행 

해당 채팅방은 과거 오버워치 프로게이머였던 김도현 선수의 방송 채팅방인데요, 그게 중요한게 아니라 이미지를 보면 알 수 있듯이 트위치 내에서 도배하는 문화가 생겨났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누군가가 '정신나갈거같애'를 가지고 도배를 하였고 해당 말이 많은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트위치 시청자들이 사용하면서 점차 퍼져나가게 되었습니다. 화가 난 상황, 어이가 없는 상황, 무언가를 기다리는데 참을 수 없는 상황에서 사용하면 얼추 다 잘 맞아 떨어지는 말이기 때문에 범용성이 넓어 많이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4. 다양한 인터넷 커뮤니티로 전파

이렇게 널리 퍼져나온 '정신나갈거같애'드립은 결국 다양한 인터넷 커뮤니티로까지 퍼지게 되었고 블로그나 유튜브 댓글, 웹툰 댓글들까지 퍼져나갔으며 유튜버들도 제목을 '정신나갈거같애'로 짓고 밈을 적극 이용하는 상황이 벌어지면서 더더욱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게 되었죠. 이게 지금 현재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번 시간에는 정신나갈거같애 드립의 유래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아무래도 원본을 보면 굉장히 고통스러워하는 모습이긴 한데 과거 2008년이 아니라 현재 저 영상이 업로드 되었다면 세간의 뭇매를 맞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또 정신나갈거같애라는 말을 듣고 이렇게 유래를 찾아본게 아니라면 어디서 유래되었는지 잘 모르고 게다가 그냥 '정신나갈거같애'라는 말만 보았을때도 충분히 강렬한 인상을 주는 말이기 때문에 이렇게 퍼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왠지 나중에 가서는 '정신나갈거같애 드립은 혐오 드립입니다! 혐오를 멈춰주세요!'하는 분들도 나올 거 같은데 드립을 치는 사람들이 다 유래를 알고 치는게 아니며 유래를 알고 친다고 해도 방금 말했다시피 말 자체가 인상깊어서 쓰는 경우가 많으니 그냥 조용히 넘어갔으면 좋겠네요. 어차피 한번 유행하다가 금방 식을테니까요.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포스팅으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