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짬에서 나온 바이브 뜻

세월에서 나오는 실력 정도로 해석하면 되고, 의미를 확장시켜보면 어떤 일을 오랜 시간 겪어보았으니 그만한 무언가가 있을거라는 뜻입니다. 여기에서 '짬'은 군대에서의 병영식, 짬밥을 줄인 말인데, 짬을 많이 먹을수록 그만큼 경력이 오래되었다는 뜻이기에 경험치, 연륜 등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짬에서 나온 바이브 유래

쇼미더머니5에서 참가자 원썬이 2차예선 중 인터뷰에서 "pass하면 all pass에요. 왜냐면은 짬에서 나오는 그.. vibe(바이브)가 있을 거에요."라고 말한 데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원썬은 한국 힙합 1세대 래퍼로 과거 가리온, 주석, 바스코 등과 함께 마스터 플랜이라는 힙합 레이블에서 활동하기도 했습니다. 당시 2차예선에서 심사위원으로 등장한 길, 쿠시, 사이먼 도미닉, 도끼 등과 이미 안면이 있는 상황이었죠. 했던 인터뷰와는 다르게 Fail 4개를 받고 탈락해버렸습니다. 자신있게 말한 '짬에서 나온 바이브'지만 실제로는 Fail 4개를 받고 탈락한 것을 두고 해당 대사는 사람들에게 각인되었고, 하나의 유행이 된 것입니다. 

 


 

쇼미더머니6 렛미두잇어게인(Let me do it again) 

이후 쇼미더머니6에도 출연하여 다시 한번 "짬을 무시하면 안 되는 거라"며 연습을 하지 않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쇼미더머니측은 이 때 쇼미더머니5의 '짬에서 나오는 바이브가 있을거에요'장면을 보여주었죠. 

 

그러나 딘에게 심사를 받고 딘이 "죄송합니다"라고 말하자 음을 넣어 "렛미두잇어게인(Let me do it again)"이라며 다시 한번 생각해달라는 것을 요청했죠. 그대로 그렇게 탈락하고 쇼미더머니에서는 '짬에서 나오는 바이브 원썬 탈락'이라는 자막을 넣었습니다. 이미 '짬에서 나오는 바이브'로 유명하지만 여기에 '렛미두잇어게인' 역시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원썬

쇼미더머니5, 6 방송 이후 그는 사람들에게 크게 각인되어 유명해졌습니다. SNL에도 게스트로 참여하거나, MBC 복면가왕에 참여하기도 하는 등의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현재는 유튜브 채널 원썬 Sakkiz'를 2021년 6월부터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쇼미더머니10 리뷰 방송에서 굉장히 분석을 잘 하는 모습으로 인기를 끌기도 했습니다. 

 


 

마무리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원썬의 대사 "짬에서 나오는 바이브", "렛미두잇어게인"을 알아보았고, 또 그 외에도 원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굉장히 유쾌하고 긍정적인 성격인 것 같으며 친근한 동네형 느낌이 나기도 하네요. 쇼미더머니10 리뷰 영상 역시 1세대 래퍼인만큼 잘 분석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이번 쇼미더머니11도 아마 리뷰할 듯 합니다.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