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이번 시간에 알아볼 것은 바로 브레이브걸스가 부른 롤린입니다. 물론 이 노래 자체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은 아니겠죠? 이 노래는 브레이브걸스가 4년 전인 2017년 3월에 발매한 곡으로서 발매된지 꽤나 시간이 흘렀습니다. 하지만 2021년 들어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이러한 역주행의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요? 물론 이 이전에도 기존 곡들이 역주행을 하는 경우는 종종 있었습니다만, 그중 상당 부분이 소속사의 마케팅 활동으로 이루어졌었다면 이번 롤린 역주행은 그런 외부 압력이 전혀 없었다는게 다른 점입니다.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레이브걸스

왼쪽이 브레이브걸스 1기, 오른쪽이 브레이브걸스 2기 7인체제 당시 

역주행으로 화제가 되고 있는 롤린을 부른 브레이브걸스는 사실 굉장히 오래 된 그룹입니다. 2011년 데뷔했었는데 그때 당시의 멤버는 은영, 예진, 서아, 유진, 혜란입니다. 허나 2013년 '올해가 가고' 앨범에 참여한 이후 브레이브걸스는 활동 없이 공백기를 가지게 되었죠. 그러다가 3년 뒤인 2016년 2월에 브레이브걸스 2기로 다시 찾아오게 됩니다. 지금의 브레이브걸스가 되었는데 기존 1기 멤버인 유진과 혜란을 포함해 민영, 유정, 은지, 유나, 하윤이 새로 들어와 7인 체제가 되었는데요, 이후 기존 1기 멤버였던 유진과 혜란이 2016년 2월에 탈퇴하고 또한 하윤이 2017년 1월에 탈퇴하게 되면서 현재의 민영, 유정, 은지, 유나의 4인 체제가 되었고 지금의 브레이브걸스가 되었습니다. 

브레이브걸스는 이 4인체제가 된 이후 방송에도 게스트로 참여해 얼굴을 비치는 등 여러 노력을 했지만 그렇게까지 인지도를 쌓지는 못했습니다. 이미 굉장히 많은 10대 후반 ~ 20대 초반 여자 아이돌들이 우후죽순으로 계속 등장하고 있었고 상대적으로 오래 전부터 활동해온 브레이브걸스는 나이대가 어느덧 서른 언저리를 바라보고 있었죠. 그렇기 때문에 2021년 팀을 슬슬 정리하자는 분위기가 나왔고 멤버들 중 유나와 유정은 이미 숙소에서 짐을 빼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정리 이야기가 나오고 2월 23일 멤버들은 '이제는 안되겠다. 정리를 해야 하는게 맞는 거 같다. 우리끼리 만나서 얘기를 하자'는 말을 나누며 해체를 마음먹고 있었습니다. 

 


 

롤린 역주행

그러나 바로 다음날인 2월 24일, 유튜브 채널에 롤린 댓글 모음 영상이 유튜브 알고리즘 효과로 인해 굉장히 큰 인기를 끌게되죠. 당시 멤버들은 잠깐 뜨고 말 것이라 생각하며 '들뜨지 말자', '기대하지 말자'는 이야기를 서로 하면서 마음을 내려놓았지만 가면 갈수록 해당 영상은 더 큰 화제가 되었고 이를 계기로 발매된 지 4년이 된 롤린은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으며 역주행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면서 모든 음원차트 1위도 달성해보고 인기가요 프로그램에도 참여해 데뷔 후 첫 1위를 기록하기도 했죠. 이러한 것들을 계기로 하여 더 많은 팬들이 생겨났고, 여러 방송에서도 섭외가 들어왔으며 또한 광고섭외 역시 들어왔습니다. 현재 역시 쁘걸이라는 별명으로 불리며 큰 인기를 받고 있습니다. 

 


 

롤린 역주행 이유

처음에도 말했다시피 기존에도 옛날 곡들이 역주행하는 경우는 종종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를 살펴보면 소속사들이 SNS를 통해서 음원마케팅을 펼쳤다거나 하는 의혹들이 늘 따라붙었죠. 흔히 말해서 돈을 주고 광고를 해서 올라갔다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브레이브걸스 롤린의 경우 따로 돈을 내거나 하는 마케팅이 아니라 그냥 평범한 유튜브 채널 운영자가 브레이브걸스의 롤린에 달린 댓글들을 모아놓는 영상을 올렸는데, 그게 하필 유튜브 알고리즘에 얻어걸려서 많은 사람들의 유튜브에 뜨게되고 그렇기 때문에 인기를 얻고 관심을 받을 수 있게 된 것이죠. 

 


 

롤린 역주행 원인 영상 

위의 영상이 바로 브레이브걸스의 롤린을 역주행시키는 이유가 된 영상입니다. 해당 영상은 브레이브걸스가 각종 군대 위문열차를 갔을 때의 무대들을 섞고 또한 사람들이 달았던 댓글들중 재미있는 댓글들을 함께 보여주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죠. 해당 유튜브 채널의 운영자인 비디터는 이전부터 다른 아이돌의 노래 및 영상들을 이런 식으로 올리는 유튜버죠. 어떻게 보면 브레이브걸스의 은인이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비디터가 이런 영상을 만들지 않았더라면 브레이브걸스는 해체했을거란 생각이듭니다. 

 


 

브레이브걸스 역주행 다른 이유

물론 브레이브걸스 롤린의 역주행의 근본적인 원인은 위의 유튜브 영상이 맞지만, 보통 그렇게까지 관심이 집중되고 이슈가 되지는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롤린의 역주행에는 특히 군 장병(예비역, 민방위 포함)이 큰 공헌을 했는데요, 기존까지의 군 위문공연은 수입과 홍보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아 기피성 공연으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때문에 인기가 높은 가수들은 거의 뛰지 않거나 한두 번 뛰는 정도였으며, 대부분은 인기가 많지 않은 가수들이 공연을 차지했습니다. 브레이브걸스는 이러한 공연을 마다하지 않고 성실하게 뛰었는데요, 위문열차로 간 부대만 육군 수도방위사령부, 육군 특수전 사령부, 육군 제37보병사단, 육군 제30 기계화보병사단, 해병대 1사단, 해병대 제6여단, 공군 제1전투비행단, 공군 제19전투비행단 등 다양합니다. 

이렇게 위문열차에서 브레이브걸스를 실제로 보기도 하고 입소문을 타며 알려지기도 하면서 거기에 국방TV에 자주 노출이 되다보니 당시 많은 육군들이 브레이브걸스를 기억하게 되고 그들이 현재는 전역하여 소비층이 되어 이러한 브레이브걸스 롤린 역주행에 더 가담하는 것이죠. 실제로 역주행에 큰 도움을 준 댓글모음의 영상과 댓글의 대다수는 예비역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이외에도 많은 기존 아이돌 그룹의 멤버들이 학교폭력 논란이 터지면서 기존에 관심을 받던 그룹들에 대한 실망이 극에 달한 상황에서 라이브 영상 내 멤버들의 진정성 있는 모습들은 대중에게 더 큰 호감으로 다가오기도 했습니다. 또 거기에 어린시절부터 연예인을 꿈꾸며 미성년자 시절부터 학교 생활과 연습생 생활을 병행하여 연예인이 된 대부분의 아이돌들과 달리, 브레이브걸스는 멤버들 모두 정상적으로 학창시절을 마친 상태로 데뷔하여 더 사회성이 돋보인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마무리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브레이브걸스 롤린 역주행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떻게 보면 굉장히 꿈같은 기회가 찾아온 것이고 브레이브걸스는 이미 그 기회를 받아들일 준비가 잘 되어 있었기 때문에 현 상황까지 오게 된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