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이번에 알아볼 밈은 바로 좋밥춤입니다. 사실 욕설이기에 필터링되는 부분이 많아 좋밥춤 또는 X밥춤 등으로 불리는 이 춤은 아직까지는 아는 사람보다 모르는 사람이 훨씬 더 많은 듯 합니다. 그래도 혹시 어디선가 좋밥춤을 접하고 과연 어떤 춤인지, 왜 좋밥춤으로 불리는지 등 유래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이번 시간에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죠. 

 


 

좋밥춤 원본 

먼저 좋밥춤이라 불리는 춤의 원본은 바로 위의 동영상입니다. 확인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애니메이션 나루토의 주인공인 나루토와 사스케가 나와 대결을 벌일 것 처럼 하더니 뜬금없이 춤을 추는 영상이죠. 이 영상은 2018년 3월 13일에 유튜브되어 전 세계 많은 사람들에게 당시 인기를 끌었었습니다. 국내에서도 유튜브 외에도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많이 알려졌었습니다. 

영상 후반부에는 손오공 및 트랭크스로 추정되는 코스프레를 한 사람들까지 나와 그야말로 다같이 춤을 추는 그야말로 대환장파티가 열렸었던 이 영상은 우선 애니메이션 캐릭터 코스프레를 한 사람들이 나온다는 점에서 해당 애니메이션을 본 사람들의 이목을 끌었으며, 그 후에 갑자기 뜬금없이 코믹한 춤을 추는 모습과 후반부 드래곤볼 캐릭터들까지 나와 사람들에게 재미를 선사했습니다. 

 


 

좋밥춤의 유래

위의 저 영상이 떳을 때는 그냥 나루토춤이라며 그냥 웃긴 동영상이라는 이유로 많이 퍼졌었죠. 그렇다면 위의 나루토춤은 왜 2020년 후반부부터 갑자기 좋밥춤이라는 이름으로 퍼지게 되었을까요? 그건 바로 아프리카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BJ 임선비라는 인터넷 방송인때문입니다. 보통 인터넷 방송인들은 별풍선이나 도네이션을 받게 되면 그에 걸맞는 반응을 해줍니다. 리액션이라고 하죠. 임선비의 동생이 어느 날 나루토춤을 리액션으로 하라고 알려주고, 임선비는 이를 수용하여 리액션으로 나루토춤을 추게 됩니다.

그러면서 나중에는 리액션한것을 모아 편집자가 편집하여 유튜브에 올리기도 했는데요, 리액션을 할 때 방송 시청자들이 임선비가 너무 춤을 X밥같이 춘다고 하여 X밥춤, 또는 좋밥춤이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이 춤은 점차 다른 아프리카 BJ들도 좋밥춤이라는 이름으로 리액션을 사용하게 되고, 많은 아프리카 BJ들이 유튜브를 같이 운영하기 때문에 유튜브에도 좋밥춤이 떠오르기 시작했습니다. 

 


 

마무리

어떻게 보면 제 2의 사쿠란보 밈이라고 볼 수도 있겠네요. 다만 사쿠란보보다 파급력은 많이 떨어지는 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0년 12월 말부터 떠오르기 시작했으니 뭐 이대로 더 유명해질수도, 아니면 그냥 묻힐수도 있는 그런 밈입니다. 자,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