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이번에 알아볼 밈은 휴먼강록체입니다. 사실 꽤나 오래된 밈이기도 하고, 그렇게 미친듯이 유행했던 밈은 아니지만 꾸준히 수요가 있는 밈입니다. 주로 글이나 영상 등의 제목에서 이용되며 가끔 댓글 및 내용에도 사용되는 밈이죠. 과연 휴먼강록체는 어떤 밈인지 알아보도록 할까요? 

 


 

휴먼강록체 밈

휴먼강록체는 하나의 말투를 의미한다고 보면 되는데요, 대표적으로 "제목은 ○○○로 하겠습니다. 근데 이제 ○○를 곁들인"과 같이 사용됩니다. 이러한 휴먼강록체는 최강록이라는 요리사이자 유튜버가 2013년 요리 방송으로 유명한 Olive 채널에서 제작 및 방영한 마스터셰프 코리아라는 프로그램에서 내뱉은 말입니다. 원본은 마스터셰프 코리아 7화에서 "제목은 고추장 닭날개 조림으로 하겠습니다. 근데 이제 바질을 곁들인"이라는 멘트를 친 것에 대해 심사위원들이 빵 터지게 되었죠. 여기서부터가 휴먼강록체의 시작이라 할 수 있겠네요. 

 


 

휴먼강록체 밈 유행 이유

먼저 최강록이 해당 멘트를 친 마스터셰프 코리아가 적지않은 인지도를 가진 프로그램이었고, 그렇기 때문에 방송으로 먼저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허나 해당 말을 할 당시인 2013년에는 그렇게 큰 인기를 끌지 못했는데요, 그렇게 시간이 흐르다가 나중에 해당 방송을 송출한 Olive에서는 이후 2019년에 유튜브에 마스터 코리아 셰프 다시보기 영상들을 쭉 업로드 합니다.

그러다 유튜브 알고리즘을 통해 우승자 최강록에 대한 영상이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지게 되었고, 그 중에서도 제일 널리 알려진게 "이 요리 제목은 고추장 닭날개 조림으로 하겠습니다. 근데 이제 바질을 곁들인"이란 말이 사람들의 뇌리에 강하게 인식되었고, 이 영상을 시작으로 최강록이 관련되어 있는 유튜브 영상들에 "○○○로 하겠습니다. 근데 이제 ○○을 곁들인"과 같은 댓글 드립을 치면서 점차 많은 사람들에게 퍼져나가 일종의 밈으로 된 것입니다. 

 


 

휴먼강록체 밈 예시 

보시다시피 휴먼강록체 드립은 많은 유튜브 영상들의 제목으로 이용되곤 합니다. 휴먼강록체 자체가 굉장히 다양한 상황에서 이용할 수 있는, 범용성이 높은 밈이기 때문에 이렇게 최근까지도 많이 이용되는 것 같습니다. 꽤나 오래된 밈임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수요가 있는게 뭔가 신기한 밈이네요. 이 글의 제목도 "휴먼강록체입니다. 근데 이제 설명을 곁들인"과 같이 휴먼강록체를 적용해서 바꿀 수도 있겠네요. 

 


 

마무리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휴먼강록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영상이나 글을 올리는 사람들이 자주 이용하는 밈이기에 시청자나 독자들이 사용할 일은 그렇게 많지 않은 드립이라 생각되네요. 그래도 이런 곁들인 드립이 종종 보이는데 무슨 뜻인지 모르는 분들도 계실 것 같아서 포스팅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이번 글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