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인터넷 커뮤니티, 유튜브 등의 여러 인터넷 매체들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혹시 '띵작', '띵언', '띵곡'과 같은 말을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널리 퍼진 이러한 말들은 간간히 보이곤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 저와 함께 어떤 뜻인지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죠. 

 


 

'띵작', '띵언', '띵곡' 뜻

뜻부터 먼저 설명드리자면 '띵작'은 '명작'을, '띵언'은 '명언'을, '띵곡'은 '명곡'을 각각 의미합니다. 혹시나 명작, 명언, 명곡을 모르는 분들이 계실까봐 설명드리자면 세간의 주목을 받을만한, 잘 만든 작품, 노래, 말을 각각 명작, 명곡, 명언이라고 하죠. 영화를 보고 너무 감명받아서 "와 진짜 명작이다"라는 말을 "와 진짜 띵작이다"와 같이 표현할 수 있고, 노래를 들었는데 너무 좋은 노래인 경우에도 "명곡이네"라는 말을 "띵곡이네"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띵작', '띵언', '띵곡' 유래 

이러한 말이 나오게 된 유래는 바로 인터넷 커뮤니티중 하나인 디시인사이드로부터 시작되었는데요, 디시인사이드에서는 '야민정음'이라고 모양이 비슷한 한글 글자들을 서로 바꾸어 쓰거나 하는 것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참고로 야민정음이란 '디시인사이드 구갤러리' + '훈민정음'의 합성어입니다. 위의 첨부된 이미지처럼 '명'이라는 글자는 잘못보면 '띵'이라는 글자로 보일수도 있는데, 이러한 것들을 이용해 '명'을 '띵'으로 바꾸어 사용하는 것이죠. 그러하기 때문에 '명작'은 '띵작'으로 '명언'은 '띵언', '명곡'은 '띵곡'으로 변형이 되는 것입니다. 

 


 

그 외의 야민정음

야민정음은 '명'을 '띵'으로 치환하는 것 외에도 다양하게 사용되는데요, 위의 이미지 자료처럼 '멍멍이'를 '댕댕이'로 '대머리'를 '머머리'로, '귀엽다'를 '커엽다'로 사용하는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근'이라는 문자가 'ㄹ'과 비슷한 것을 이유로 '박근혜'를 '박ㄹ혜', '근황'을 'ㄹ황'과 같이 드물게 표현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야민정음 중에서 '멍멍이'를 표현하는 말인 '댕댕이'는 다른 야민정음들과 달리 사용하는게 인터넷에서만 국한되지 않고 현실에서도 많이 표현됩니다. 

 


 

마무리

이렇게 오늘은 야민정음의 일종인 띵작, 띵언, 띵곡과 같은 말을 알아봤고, 추가적으로 머머리, 커엽다 등의 야민정음도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이러한 것을 일종의 한글파괴라고 보는 시각도 분명히 있지만 반대로 이러한 것을 마케팅적으로 활용하는 기업들도 상당히 있는 편입니다. 또한 대부분의 인터넷 유행어, 신조어들은 인터넷에서만 사용되는 경우가 많고 또 유행이 지나면 금방 사용되지 않게 되는 말들이 많으니 너무 비관적인 시각으로만 보는것보다 '이러한 말들도 있구나'하고 넘어가면 될 듯 합니다. '띵작', '띵언', '띵곡'과 같은 말들이 기존 '명작', '명언', '명곡'이라는 표준어를 대체하는 말이 될 일은 없으니까요.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