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이번 포스팅에서 알아볼 말은 문빠입니다. 원래 문빠라는 말은 신조어로 정치인이나 유명인들이 사용하는 일이 별로 없었으나 최근 들어서 문재인 정권을 반대하는 정치인, 교수 등의 유명 인사들이 사용하면서 더 많이 알려지게 된 말이죠. 일단 어감을 들어보면 그렇게 좋아보이지는 않는 말인데 과연 어떤 말인지 저와 함께 이번 시간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빠? 빠순이, 빠돌이

우선 빠순이와 빠돌이에 대해서부터 먼저 알아봐야 되는데요, 그 이유는 문빠라는 말의 '빠'가 여기서 유래되었기 때문입니다. 먼저 빠순이라는 말은 단순히 연예인을 좋아하는 수준을 넘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불문하고 민폐를 일삼는 극성팬들을 비난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던 멸칭인 "오빠순이"라는 말에서 유래된 말 입니다. 아이돌이나 배우, 연예인에게 시도 때도 없이 '오빠! 오빠!' 하는데서 유래되었죠. 여하튼 이러한 빠순이라는 말은 보통 남자 연예인, 아이돌, 배우 등을 좋아하는 여성들에게 사용하는 말이였으나 이후 남성들도 빠순이와 비슷한 행동을 하는 사람들을 '빠돌이'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즉, 빠순이와 빠돌이는 무언가를 광신하여 옹호하는 집단 또는 특정 대상에게 과도하게 집착하여 타인에게 불쾌감이나 피해를 주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이 말은 시간이 지나면서 성별을 나타내는 말인 '순이', '돌이'가 사라지고 '빠' 한 글자만 남게 되었죠. 

 


 

문빠 뜻

위에서 '빠'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그렇다면 문빠의 말도 대충 유추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이 됩니다. 문빠의 '문'은 현 대통령 문재인의 성을 따온 것이죠. 즉, 문빠는 문재인의 극단적 지지층을 또는 그런 현상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어떻게 보면 '콘크리트 지지층'과 비슷한 표현할 수도 있겠지만 빠라는 말 자체가 위에서 설명했듯이 민폐를 저지르는 팬들을 비난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된 말인 만큼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되는 말 입니다. 그만큼 반문성향의 사람들이 주로 사용하며 특히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문빠라는 말이 더 많이 사용되는 편입니다. 

 


 

문빠 유래

문빠라는 말은 반문성향 네티즌들이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자와 팬덤을 비판하기 위한 용도로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렇게 탄생된 문빠라는 말은 처음에는 그렇게 많이 사용되는 편은 아니었는데요, 문재인 정부가 시작된 뒤로 다양한 온라인 커뮤니티들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극단적으로 지지하는 사람들이 합리적으로 비판하는 사람들과도 문재인 대통령을 비판한다는 이유로 마찰을 일으키면서 점차 문빠라는 말이 보편화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는 반문 정치인들과 반문 네티즌들이 자주 사용하여 종종 인터넷 기사에서도 문빠라는 말을 볼 수 있게 되었죠. 

 


 

온라인에서의 문빠

이러한 문빠는 위에서도 말했드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그 세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요, 집단에서는 여론이 있기 마련인데 다수의 의견에 반대되는 주장은 억압되기 쉽기 때문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문재인 대통령을 지지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 커뮤니티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비판하는 글을 작성하는 경우 해당 글에는 비추천이 엄청 쌓이고, 대다수 사람들도 댓글로 글 작성자를 욕하는 모습을 보이며 심한 경우 글이 삭제되기도 하는 현상이 일어나곤 합니다. 여하튼 문빠들이 논란이 되는 가장 큰 이유는 그들이 문재인 대통령과 문재인 정부에 대한 그 어떠한 비판도 거부하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문제 때문에 중도층이나 문재인 정부를 지지하던 사람들조차도 문재인 정부에게서 등을 돌린 사람들도 있습니다. 

 


 

마무리

정리하자면 문빠는 문재인 대통령이나 문재인 정부를 무조건적으로 옹호하면서 합리적인 비판들도 묵살하는 지지층을 말하는게 되겠으며 이 말을 주로 사용하는 사람들은 반문성향을 가진 사람들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문빠라는 말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참고로 적어두는데 본 포스팅은 문빠라는 말이 뭔지 잘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작성된 글이고, 딱히 정치적 목적이 있거나 한 글은 아니라는 점 밝혀두면서 이번 포스팅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

'신조어&유행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애캐 뜻과 유래  (0) 2020.10.26
기믹 뜻, 기믹래퍼?  (0) 2020.10.24
존잘, 존예, 존못 뜻과 유래  (0) 2020.10.23
임포스터 뜻과 유래  (0) 2020.10.19
억지 신조어 모음  (1) 2020.10.07
대깨문 뜻과 유래  (3) 2020.10.07
지건 뜻과 유래, 지건마렵다?  (0) 2020.09.30
띵작, 띵언, 띵곡 뜻과 유래  (0) 2020.0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