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2016년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굉장히 많은 나라에서 유명했던 PPAP를 여러분들은 알고 계신가요? 

 

다양한 사람들이 영상을 찍어 패러디하기도 하였고, 방송에서도 종종 써먹었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이 PPAP 원본과 PPAP의 뜻, 그리고 유래 및 기타 정보들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PPAP 원본 영상 

원활한 이해를 위해 영상을 한 번쯤 보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보시면 알 수 있겠지만 특유의 비트와 묘한 중독성, 흥겨운 리듬과 병맛같은 가사, 외모와 잘 매칭이 안되는 안무 등의 조합으로 인해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고 제 2의 강남스타일이 아니냐는 말까지 나올 정도였습니다. 

 


 

PPAP의 뜻 

영상을 봤다면 아시다시피 Pen-Pineapple-Apple-Pen 이라는 가사를 들으셨을텐데 바로 Pen-Pineapple-Apple-Pen에서 앞 단어의 약자들만 따온 것이 PPAP입니다. 

 

원래 제목이 펜파인애플애플펜(ペンパイナッポーアッポーペン)으로 굉장히 긴 제목이기 때문에 그냥 편하게 부르기 위해 PPAP라고 부르게 된 것이죠. 

 


 

PPAP가 널리 알려진 이유 

2016년 8월 25일 일본의 코미디언이자 DJ인 고사카 다이마오라는 사람이 유튜브에 업로드한 영상이였는데 이게 인기를 끌고 퍼지면서 9천만에 이르는 팔로워를 가졌던 저스틴 비버가 PPAP영상을 자신의 트위터에 소개하면서 해외에서도 급격하게 인지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이렇게 소개가 되면서 상승한 인지도와 더불어 이 영상을 본 많은 사람들이 PPAP를 패러디하여 영상을 업로드하였고 그런 과정들을 통해 하나의 밈으로 자리잡을 수 있었던 것이죠. 

 


 

PPAP 패러디 

1. 롯데리아 광고(feat.김민교) 

 


 

2. 네이버 웹툰 연애혁명 

 


 

3. 일본 버추얼아이돌 키즈나 아이 

 

 


 

4. 오버워치 겐지 

 

이 이외에도 다양한 패러디들이 나왔으며, 하나의 밈으로 작용하게 되었습니다. 

 


 

자연스러운 몰락

밈이라는게 처음 한 두번이 재밌지, 계속해서 반복되면 질리기 마련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참신하게 패러디를 하지 않는 이상 큰 호응을 얻기가 점점 힘들어지고,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2018년쯤 되니 사람들이 사용하지 않게 되며 자연스럽게 매장되었습니다. 

 

원래 밈이란게 한 순간 갑자기 팍 떴다가 또 얼마 안가서 지기 마련이기에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보고 있는데, 그나마 최근 밈들이라면 비의 노래 '깡', '관짝밈'정도가 있겠네요. 

 

1일1깡 뜻, 깡 밈 알아보기

화려한 조명이 나를 감싸네. 오늘 알아볼 것은 가수 비의 깡에 대한 내용입니다. 최근 밈이 되어 굉장한 인기를 얻고있는 비의 노래 깡, 해당 노래는 차트를 역주행 할 정도로 갑자기 인기를 끌��

everymemes.tistory.com

 

관짝밈, 관짝소년단에 대해 알아보자

벌써 두 번째 포스팅인데요, 오늘부터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거라 아직 미숙한 부분이 많이 있겠지만 이해해주시길 바라고, 아직 초창기라 하루 3개의 포스팅을 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

everymemes.tistory.com

 


 

이렇게 이번 포스팅에서는 PPAP밈에 대한 이것저것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는데요, 현재는 잘 사용되지 않는 밈으로 이미 죽은 밈이지만 PPAP가 뭔지 몰랐던 사람들도 분명 있을거라 생각하여 이번 포스팅 작성했습니다. 

 

다음번에는 또 다른 포스팅으로 여러분들에게 찾아오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