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짤방, 짤 뜻과 유래

2020. 8. 12. 03:11

인터넷 커뮤니티나 SNS, 메신저를 자주 하는 사람들은 대체로 짤 혹은 짤방이란 말을 들어보신적이 있을것이고 실제로 짤을 저장해뒀다가 나중에 사용하는 사람도 종종 있을 것입니다. 

 

허나 대체로 짤이라는 말이 구체적으로 어떤 뜻이고 언제 어디에서 유래되었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분들이 굉장히 많은데요, 그리하여 이번 포스팅에서는 짤과 짤방의 뜻과 유래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짤, 짤방

흔히 짤이라고 말하는 것은 짤방을 줄인 말로서 짤방이란 인터넷에서 돌고 도는 각종 자투리 이미지 파일을 의미하며 현재는 그냥 사진 자체를 아우르는 말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뽀로로 루피의 이미지를 루피 짤이라고 하고, 연예인 이미지는 연예인 짤, 최근 유튜브에서 유행했던 가짜사나이에서도 이미지를 캡쳐한 것을 가짜사나이 짤이라고 표현하기도 하죠. 진짜 단순하게 설명하면 그냥 인터넷상의 사진을 짤이라고 합니다. 

 


 

짤, 짤방 유래

그렇다면 짤방이라는 말은 어디에서 유래되었을까요? 짤방의 어원은 '짤림 방지'로 과거 디시인사이드라는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글을 올릴 때 주제에 맞는 사진을 올리지 않으면 운영자에 의해 게시글이 삭제(짤림)되기 마련이였는데요, 아예 옛날엔 신고 사유중에 '사진없음'이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자신이 쓴 글이 삭제되는(짤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글을 올릴 때 아무데서나 주워온 인터넷상의 이미지를 글에 첨부하기 시작했으며 이러한 짤림 방지용 이미지들을 짤방으로 줄여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뻘글에서 짤림 방지용으로 넣은 사진들이 보통 유머러스한 것들이였기 때문에 짤방을 웃기는 사진이라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면서 점점 인터넷 문화가 발달함에 따라 다양한 용어로 확대되었는데 움짤(움직이는 짤), 표정짤(표정이 있는 짤), 혐짤(혐오스러운 짤), 야짤(야한 짤)과 같은 말들이 나왔고 이러한 짤들을 주워가는 행위를 짤줍이라고 하기도 하였죠. 현재는 웃긴 것 만이 아닌 다양한 사진들을 짤이라 하고 짤이라는 말을 사진으로 바꿔도 위화감이 없을 정도로 자주 사용되는 말입니다. (ex : 강아지 짤 = 강아지 사진, 고양이 짤 = 고양이 사진, 연예인 짤 = 연예인 사진) 

 


 

마무리 

사실 대부분 10대~30대초반 사람들은 짤이라는 말을 대충 무슨 말인지 인지하고 있지만 그보다 윗 세대의 경우 인터넷을 원활하게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의 경우 짤이라는 말이 뭔지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 짤이라는 말을 대충 어디에 사용하는지는 알고 있지만 어원이 짤방의 줄임말이고, 짤방의 어원이 '짤림 방지'라는 것까지 알고 있는 사람들은 많지 않죠. 혹시나 짤이라는 말을 사용하다가 갑자기 '근데 짤이 무슨 말이지?'하고 궁금하실 분들을 위해서 포스팅을 작성해봤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포스팅으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