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대한민국에 사건사고는 끈임없이 발생하고, 이러한 사건사고들은 TV를 통해, 인터넷 기사를 통해, 그리고 다양한 유튜버들의 영상을 통해 일반 사람들에게 많이 전파됩니다. 

 

그중에서도 유튜버들은 본인들의 영상이 조회수가 많이 나오면 그만큼 영상에 달려있는 광고도 많이 보게 되니까 그런 부분들이 곧 수익으로 직결됩니다. 

 

최근 들어서도 AOA 지민, 민아 사건, 구급차를 막은 택시기사 사건이 화제로 떠올랐는데요, 당연하게도 유튜브에 검색을 해보면 일반 뉴스채널 이외에도 해당 사건을 다루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뭔가 이런 사람들을 비꼬고 싶을때 사용할 수 있는 표현이 바로 '사이버렉카' 또는 '사이버렉카충'인데요, 오늘은 해당 단어들이 어떤 뜻으로 사용되고 어떤 경위로 새로운 신조어로 떠오르게 되었는지 저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렉카 뜻 

자동차가 사고가 나서 사고난 자동차가 더이상 움직이지 못하게 되었을 때나 혹은 차를 폐차하려고 할 때 해당 차를 운반해야되는데 그러한 운반용 견인차를 렉카라고 말합니다. 

 

사측이나 폐차장, 정비소 소속인 견인차는 그렇다고 치지만 대한민국에는 개별 견인업체 소속의 견인차가 사고현장에 먼저 도착하는 편이 많은데, 이러한 개별 견인업체 견인차의 경우 대체로 구급차, 소방차, 경찰차와 같이 경광등을 키고 시끄러운 사이렌을 울리면서 역주행, 신호위반, 억지로 끼어들기 등 많은 교통법규를 무시하는 행동들 때문에 인식도 좋지 않으며 렉카차는 보통 이 부류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렉카차는 사건사고만 일어나면 달려와서 사고난 사람들보다 돈을 우선시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사에서 온 척 사고난 사람들을 속이고 견인을 한 뒤 엄청난 금액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사이버렉카는?

위에서 렉카는 사건사고만 일어나면 누구보다 먼저 달려와서 이익을 취하려고 한다고 말을 했는데, 사이버렉카라는 말도 본인이 직접 컨텐츠를 제작하는 게 아닌, 다른 유튜버나 다른 플랫폼의 인터넷 방송인들의 가십거리와 같이 사건사고가 터지면 그러한 것들을 짜집기하여 영상을 업로드 하는 유튜버들을 비꼬는 말입니다. 

 

그런 사람들은 자신만의 아이디어라고 불릴만한 컨텐츠가 따로 없으며 업로드되는 영상들은 대부분 어떠한 사건사고가 터지면 대충 자료를 모아 짜집기를 한 뒤 업로드를 합니다. 

 

자, 사이버렉카가 대충 무슨뜻인지 어느정도 이해가 되신 분들도 계실거고 없는 분들도 계실텐데 이러한 사이버렉카라는 말이 왜 지금 퍼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며 조금 더 이해해보도록 하죠. 

 


 

대한민국은 사건사고가 끊이질 않는다.

 

왼쪽 : 크림히어로즈, 오른쪽 : 갑수목장 

혹시 위의 왼쪽 고양이를 아시거나 오른쪽 갑수목장이라는 유튜브 채널을 아시나요? 

 

둘 다 올해 크게 이슈가 되었던 유튜브 채널인데요, 왼쪽 크림히어로즈라는 유튜브 채널은 평소 고양이들을 관리하고 고양이들과 함께 활동한 집사의 유튜브 채널을 회사가 뺏었다는 의혹이 있었는데요, 결국 300만명이 넘는 구독자가 있는 채널을 뒤로 한채 새로 채널을 만들어 활동하게 된 사건이죠. 

 

오른쪽의 갑수목장의 경우 영상에서는 굉장히 고양이들에게 잘 대해주고 잘 어울리는 영상들을 주로 업로드 하였는데 누군가 '갑수목장의 실체'라는 제목으로 폭로영상을 업로드하여 고양이들을 학대하는 부분이 밝혀져서 굉장히 많은 욕을 먹고 현재는 운영되지 않게 되었습니다. 

 

자, 이렇게 두 사건들이 터졌을때 당연히도 사건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올린 유튜브 채널들이 많았는데, 이러한 행위를 비꼴때 쓰는 말이 바로 사이버렉카 또는 사이버렉카충이라는 것입니다. 

 


 

사이버렉카, 사이버렉카충이란 말의 유행

사이버렉카라는 말이 어느정도 사용되기 시작한건 바로 이 갑수목장 사건 이후부터인데요, 구글에 검색을 해봐도 5월 이전에는 관련 검색어가 없는걸로 보아 누군가 갑수목장 사건이 터진 뒤에 위의 이미지처럼 많은 유튜브 채널들에서 갑수목장 폭로 관련 내용들을 짜집기하여 올린것을 보고 '사이버렉카'라고 비꼬았던게 시작으로 보고 있습니다. 

 

처음 부분에서도 말했다시피 사건사고가 끊이지 않는 대한민국이기에 이러한 사이버렉카의 행동을 하는 사람들은 점점 많아지고, 그렇기에 해당 단어도 점점 많이 쓰이게 되어 신조어로 자리를 잡는 중이죠.

 

사실 본인만의 컨텐츠가 없다는건 단점이지만 해당 사건들을 잘 짜집기하여 정리한 뒤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하는 것 자체는 단점이라고 볼 수 없다고 생각하는데요, 영상 시청자로 하여금 어떠한 사건에 대해 깔끔하게 정리해놓은 영상은 도움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죠. 

 

여하튼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이버렉카라는 말을 알아보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포스팅으로 찾아오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