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천안문 뜻

천안문은 중국에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광장 중 하나로, 과거 1989년 4~6월 중국에서는 이 곳을 중심으로 중국 공산당 정부에 저항하는 민주화 운동이 일어났습니다. 이를 천안문 사태라고 하며, 일반적으로 인터넷상에서 사용되는 천안문은 이 천안문 사태를 의미합니다. 중국에서는 이 사태를 두고 극소수 반사회 사람들이 순진한 노동자 및 시민들을 선동하여 폭동을 일으킨 것으로 취급하고, 따라서 폭력적으로 진압한 것을 두고 당연히 해야 할 일이라는 주장을 펼칩니다. 

 


 

천안문 당하다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특정 집단에서 마음에 들지 않거나 하는 게시물이나 댓글 등을 드러나지 않게 하려고 게시물 신고나 댓글 신고를 많이 하고, 그 결과 해당 게시물 또는 댓글이 사라졌을 때 '천안문 당했다'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중국에서 천안문 사태를 계속 은폐하려고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특정 사실을 은폐하려 한다는 것이죠. 블라인드에서는 2022년 12월 송중기가 영국 배우와 연애를 하고 있다는 뉴스 사실이 올라왔으나, 계속적으로 게시물 신고를 당하여 글이 내려갔습니다. 이를 두고 한 네티즌은 '도대체 천안문 몇번씩 당하는거냐'라고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천안문 유래

천안문 6.4 항쟁을 중국은 은폐하고 싶어 합니다. 과거에는 언론에서 보도되는 것도 금지되었었고, 현재도 여전히 검열 및 보도 통제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한 점을 두고 한때 중국인 퇴치 부적이라는 문구에도 '천안문'이 포함되어 있었으며, 이를 통해 널리 알려지게 됩니다. 이후에는 일부 커뮤니티에서 특정 글이 의도적으로 신고를 많이 받아 차단, 삭제되는 경우 '천안문 당하다'와 같이 표현하는 추세입니다. 

 


 

마무리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천안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 말 자체로는 검열 효과가 크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광화문이라는 말을 들었을 때, 대부분 장소를 생각하지 그걸 집회로 생각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천안문 역시 중국 베이징의 관광지이기 때문에 뒤에 사태나 항쟁 등을 붙이는게 맞겠죠.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