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노동요 뜻(feat.Sake L)

2020. 7. 1. 23:37

여러분들은 노동요라는 말을 알고 계신가요? 

 

얼핏 어렸을 적 역사를 배우면서 책에서 본 것 같은 느낌도 나고, 당연히 노동요니까 뭔가 노동할때 부르는 노래라는 느낌이 팍팍 들지 않나요? 

 

이번 포스팅의 내용은 노동요에 관한 내용인데요, 최근 유튜브 워크맨에서도 채널이름과 똑같은 '워크맨'으로 노동요를 만들었습니다. 

 

노동요를 애매하게 알고 계시는 분들도 계시고, 옛날 노동요만 알고 계시는 분들도 있으신데 오늘은 과거의 노동요부터 해서 현재의 노동요까지 차례차례 알아보는 시간 갖도록 하겠습니다. 

 


 

과거의 노동요 

과거의 노동요는 단어 그대로 일을 할 때 부르는 민요를 뜻했는데요, 노래를 부르면서 육체적, 정신적 고통과 지루함을 달램으로써 일의 능률을 올리고자 하는 것입니다. 

 

주로 농사를 짓고 살던 농경사회에서 자주 불렸는데 당시 힘들었던 농사일을 흥겨운 노래를 부르며 힘듬을 이겨낼 수 있게끔 도와준 것이 바로 노동요죠. 

 

군대생활을 하게 되면 군가를 지겹도록 부르게 되는데(요즘에도 그런진 잘 모르겠지만) 이 군가 또한 일종의 노동요라고 할 수 있는 셈입니다. 

 


 

현재의 노동요 

인터넷 동영상 플랫폼인 유튜브가 생기고, 굉장히 다양한 장르들의 동영상들이 업로드 되었습니다. 

 

그중에서는 특정 음악이나 노래를 1시간 ~ 2시간 이런 식으로 길게 반복하는 영상들도 있었는데 일단 틀어놓기만 하면 딱히 다른 음악으로 바꿀 필요가 없으며 노동요 삼아서 듣게 되었습니다. 

 

노동요를 듣는 이유는 1. 일을 할 때 지루함을 달래기 위해, 2. 육체적, 정신적 고통을 완화하기 위해, 3. 한번 틀어놓게 되면 노동요 영상의 시간동안 다른 노래로 바꾸지 않아도 되는 점, 4. 집중력 향상으로 인한 업무 효율의 극대화 이정도가 되겠네요. 

 


 

Sake L 그는 누구인가, 노동요의 유행 

노동요를 검색해보면 Sake L이라는 말이 연관검색어에 뜨는 걸 확인할 수 있는데요, Sake L은 어떤 유튜브의 채널명이며 그가 연관검색어에 오르는 이유는 노동요 밈의 선도주자이기 때문입니다. 

 

2015년에 유명 K-POP 곡들의 메들리를 배속시켜서 만든 50분짜리 영상을 올렸는데, 업로드 당시에는 많은 관심을 받지 못했지만 점차 유튜브 알고리즘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해당 영상을 보게되었고 그러면서 입소문을 타게 되었습니다. 

 

또한 E마트 홍보노래도 5시간짜리로 만들어 올렸는데 해당 영상도 많은 관심을 받게 되죠. 

 

이렇게 딱 2개의 영상을 올린 Sake L은 어느순간 노동요 밈의 대표로 취급받게 되었고, 그렇게 업로드 된 영상의 조회수는 각각 1500만, 800만을 돌파하였으며 덧글에서는 Sake L을 찬양하는 덧글들이 대부분입니다. 

 

지금도 유튜브에 Sake L을 검색해 그분의 채널로 들어가보면 업로드 된 영상은 2개밖에 없는데 구독자 수는 18만명이 넘고 영상에는 꾸준히 덧글이 달리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ake L의 노동요 영상에 달린 덧글들 

이렇게 거의 Sake L을 신격화하는 덧글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덧귿를은 지금도 현재진행형으로 새로운 덧글들이 많이 달리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한국인 빨리빨리 문화와 급격하게 빨라진 사회 변화의 속도, 거기다가 마감을 앞둔 사람들에게 보다 빠른 노동요가 절실히 필요했는데, 때마침 알고리즘이 Sake L이 이 영상을 추천해주기 시작하면서 빛을 발하게 되었으며, 이 시기 이후부터는 온갖 노동요들이 양산되기 시작했기때문에 한국에서의 노동요 밈은 Sake L이 시작했다고 봅니다. 

 

오늘은 이렇게 과거, 그리고 현재의 노동요에 대해 알아봤고 노동요 밈을 탄생시킨 Sake L에 대해서도 알아봤는데 이해가 잘 되셨으면 좋겠고 다음번에는 다른 포스팅으로 찾아오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