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반중롤깨 뜻

중국에 대해 반감을 갖는 성향인 '반중'과 게임 리그오브레전드의 약칭 '롤', 그리고 대깨문 할 때 '깨' 혹은 짱깨 할 때 '깨'가 합쳐진 말로 입으로는 반중을 외치면서 정작 게임은 롤을 플레이하여 중국 기업에게 경제적 이득을 안겨주는 부류들을 이르는 멸칭입니다. 

 


 

반중롤깨 유래

먼저 롤이라고 불리는 게임 리그오브레전드는 라이엇 게임즈에서 제작한 게임입니다. 굉장히 많은 젊은 층들이 플레이하고 있으며 롤을 만든 라이엇 게임즈라는 회사는 미국인이 설립하였습니다. 본사 역시 미국 캘리포니아에 위치해있지만, 라이엇게임즈의 지분이 100% 모두 중국의 대기업 텐센트라는 회사의 소유라는 점과 그 외에 친중 논란으로 사실상 중국 게임으로 취급되고 있습니다. 

2021년 말부터는 각종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제20대 대통령선거가 제일 큰 이슈였습니다. 2021년 4월 7일에 있었던 오세훈 vs 박영선 보궐선거때 20대 남성들의 표가 흘러간 것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많은 젊은 남성들이 보수쪽을 선택했었습니다. 이 흐름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이들이 국민의힘을 지지하는 이유 중 하나가 '민주당의 친중성향'이 싫어서였죠.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중국에 돈을 벌어다주는 게임인 롤을 제일 많이 플레이하는 연령과 성별이 20대 남성이였습니다.

한편 과거에는 한일무역전쟁으로 불매운동이 굉장히 크게 일어났었죠. 그때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동참했었지만, 애니메이션이나 게임 등 일본의 서브컬쳐는 대체할게 없었습니다. 또 일부는 일본 게임인 동물의 숲을 구매하여 플레이하고 거기에 노재팬을 그려 굉장히 까이기도 했었죠. 이와 비슷한 사례들을 보고 일본을 싫어하지만 일본 문화를 향유하는 이들을 가리키는 멸칭인 '반일씹덕'이라는 말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다시 원래대로 돌아와 반일씹덕이라는 말에서 착안하여 반중을 외치지만 롤을 즐기는 사람들을 반중롤깨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마무리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반중롤깨라는 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코로나 사태 이후 우리나라에 반중 정서가 급격히 크게 확산되었는데, 아이러니하게도 중국 게임이 항상 점유율 1위를 찍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