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와 고인물이네?", "님, 고인물이네요?"와 같은 표현을 들어보셨나요? 

 

주로 게임에서 자주 들을 수 있는 말인데요, 오늘은 이 인터넷 용어인 고인물이란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지, 어떤 뜻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 갖도록 하겠습니다. 

 


 

고인물의 뜻 

마비노기 영웅전을 플레이하는 사람들의 은어로 출발한 '고인물', 과연 어떻게 해석해야 될까요? 

 

우선 말 그대로 '고인 물' 즉 고여있는 물을 생각해봅시다. 

 

고여있는 물은 시간이 지난채로 계속 고여있게되면 썩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내용을 게임에 붙여보면 어떠한 게임 또는 분야에 있어서 외골수로 공략한 나머지 끝판왕의 경지에 도달한 상태를 이르는 말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한 가지 예를 들면 스타크래프트 어린시절 많이 해보셨나요? 

 

지금은 대회도 싹 다 없어지고, 하는 사람도 그렇게 많지 않지만, 하는 사람들은 아직도 있습니다. 

 

그중에서는 분명 굉장히 오래 전부터 게임을 해왔던 사람이 있겠죠? 

 

그렇게 그 굉장히 옛날부터 아직까지 꾸준히 스타크래프트를 플레이하고 있는 사람을 보고 '고인물'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오래 플레이하면 무조건 고인물인가요? 

무조건 한 게임을 오래 플레이한다고 해서 고인물이라 불리우는건 아닙니다. 

 

첨부한 이미지를 예시로 보면서 설명하자면 보통 진입장벽이 높아 신규 유저 유입이 적고 유행에서 벗어나 있는 게임에서 자주 고인물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죠. 

 

고인물들은 대체로 본인이 플레이하거나 종사하는 일에 오랜 시간을 투자했으므로 그쪽 방면에 있어서는 굉장한 숙련자입니다. 

 

널리 퍼지게 된 계기는 주로 액션 게임(철권, 스트리트 파이터 등)이나 리듬 게임, 슈팅 게임에서 평범한 사람의 입장에서 봤을때 '이걸 어떻게 해?'라는 말이 나올 정도의 플레이를 구사하는 사람들보고 '고인물'이라 많이 표현하게 되면서 점점 퍼지더니 현재까지도 인터넷에서 자주 사용되는 언어로 정착했습니다. 

 


 

고인물의 반댓말 : 청정수 

위에서 설명드린 내용이 어떠한 한 분야(주로 게임)에 굉장히 오랜 시간을 투자하고, 그 능력이 굉장히 높은 사람을 의미한다고 하였습니다. 

 

또 고인물이라는 말은 주로 특성상 오래된 게임일수록 더 많이 이 말을 사용하게 되죠. 

 

그렇다면 고인물의 반댓말은 무엇일까요? 

 

고인물의 반댓말은 청정수로 게임을 새로 시작하거나 시작한지 얼마 안된 유저들을 가르켜서 청정수라고 일컫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고인물의 뜻과 유래, 퍼지게 된 계기, 그리고 마지막으로 고인물의 반댓말까지 알아봤는데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유행어, 신조어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 

 

날씨가 가면 갈수록 점점 더 더워지는데 다들 건강 조심하시고, 그렇다고 코로나사태라고 집에서 게임만 하다가 고인물 되는 일 없도록 하시길 바라며 마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