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오늘 알아볼 신조어, 유행어는 바로 'ㅋㅋ루삥뽕'과 'ㅋㅋㄹㅋㅋ'라는 말입니다. 

 

사실 트위치 스트리밍 방송을 시청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충분히 모를 수 있다고 생각되고, 굳이 알아도 쓸모없을 것이라 생각하면서도 요즘 어느정도 시청자가 많은 스트리머들은 대부분 유튜브를 병행하기 때문에 트위치 뿐만 아니라 유튜브를 통해서도 'ㅋㅋ루삥뽕', 'ㅋㅋㄹㅋㅋ'와 같은 말을 볼 수 있습니다. 

 

의외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꽤나 있을 것 같아서 이렇게 포스팅으로 작성하게 되었네요. :) 

 


 

'ㅋㅋ루삥뽕', 'ㅋㅋㄹㅋㅋ'를 알아보기 전에

해당 두 가지 말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먼저 트위치의 도네이션 시스템을 먼저 알 필요가 있습니다. 

 

스트리머 본인이 무언가를 하는 영상을 시청자들에게 실시간으로 보내주는 스트리밍 플랫폼인 트위치에는 아프리카tv의 별풍선과 비슷하게 도네이션이란게 있습니다. 

 

말 그대로 시청자들이 스트리머들에게 돈을 기부하는 형태인데요, 시청자들은 도네이션을 보내면서 짧은 메세지를 스트리머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중에는 문자로만 전달해주는 식이 있고, 또 음성으로 해당 메세지를 읽어주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자, 메세지를 읽어주는 서비스가 있다는 점을 기억하시고 다음으로 넘어가겠습니다. 

 


 

트위치 도네이션 음성 메세지와 'ㅋㅋㄹㅋㅋ' 

트위치에는 도네이션 음성 메세지가 있다고 위에서 알아봤습니다. 

 

이러한 메세지의 음성에는 약 20가지 목소리가 있는데, 그중 찬구라는 캐릭터의 음성이 있습니다. 

 

해당 음성은 들어보면 뭔가 맹한 목소리로 들리는데 이 캐릭터가 'ㅋㅋ'를 읽을 때 다른 목소리들보다 훨씬 얄밉게 들린다고 평가되어 사람들이 해당 도네이션 음성 캐릭터로 'ㅋㅋㄹㅋㅋ'라고 보내는게 유행이 되었습니다. 

 

스트리머를 놀릴 때 놀릴 내용 뒤에 'ㅋㅋㄹㅋㅋ'를 붙이는 식으로 많이 쓰이죠. 

 

찬구가 'ㅋㅋㄹㅋㅋ''를 발음할 때 그 발음이 '크크루크크'로 발음되어 스트리머 입장에서는 맹한 목소리로 놀리는거에 짜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ㅋㅋ루삥뽕'은?

'ㅋㅋ루삥뽕'의 경우에도 'ㅋㅋㄹㅋㅋ'와 마찬가지로 스트리머를 놀릴 때 보내는 도네이션 음성 메세지로 따로 특별한 뜻이 있는게 아닌 위에서 말한 찬구의 음성과 함께 사용하는 놀리는 메세지입니다. 

 

'ㅋㅋ루삥뽕'의 경우에는 왠지 입에 착 달라붙기 때문에 추임새 느낌으로다가 사용되는 것이죠. 

 

도네이션 음성 캐릭터 찬구의 목소리가 기본적으로 얄미운데 그 특성을 이용한 유행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아래는 찬구 목소리로 ㅋㅋ루삥뽕으로 시작하는 말 영상입니다. :) 

 

이렇게 오늘은 'ㅋㅋ루삥뽕', 'ㅋㅋㄹㅋㅋ'에 대해서 알아봤구요, 다음번엔 또 다른 글로 돌아올께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