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요즘들어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가 굉장히 핫하죠? 이를 이용해 사기를 치는 사람들도 있다고 하는데 다들 조심하길 바라며 이번에 알아볼 내용은 바로 비트코인 갤러리입니다. 줄여서 빗갤이라고도 하죠. 비트코인 갤러리는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인 디시인사이드의 게시판중 하나로 주로 비트코인이나 암호화폐 전반을 다루는 갤러리입니다. 다만 그 내부에서 제대로 된 정보글 찾기는 굉장히 힘들며 홍보, 구제, 구걸, 기도, 선동, 분노 등의 글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번 제대로 알아볼까요? 

 


 

디시인사이드 비트코인 갤러리

비트코인 갤러리는 위에서도 말했다시피 비트코인과 그 외 암호화폐에 대해서 다루는 갤러리입니다. 최근 비트코인을 포함한 가상화폐들이 굉장히 뜨거운 이슈가 되고 투자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그만큼 찾는 사람도 다양해졌죠. 갤러리 순위에서도 거의 대부분 10위권 안에 안정적으로 안착해있는게 사람들의 관심을 잘 설명해줍니다. 

비트코인 갤러리의 현재 모습입니다. 사실상 저 수많은 글들중 정보글은 하나도 없으며 그냥 자신이 어떤걸 사고 팔고 했는지, 어떤 상황인지에 대해 이야기하는 글이 대부분이죠. 특히나 개념글을 보면 더욱 가관인데요, 일정 추천수를 받아야 올라가는 개념글의 상황은 더욱 심각합니다. 

95% 이상의 개념글은 하나같이 '추천을 누르고 댓글로 계좌를 달면 돈을 얼마 주겠다'와 같은 식의 글입니다. 당연하게도 실제로 주지 않는 경우가 99%이며 그들은 그냥 본인의 글이 개념글에 올라가는 것을 보며 추천과 댓글을 단 사람을 조롱하면서 만족해하는 것이죠. 

 


 

비트코인 갤러리 글 유형 분석 

1. 가즈아 

보통 본인이 산 코인이 가격이 오르면 다들 '코인 이름 + 가즈아'를 외칩니다. 물론 실제로 상승하는 경우도 있고, 찔끔 올랐는데도 가즈아라 외치는 사람도 있습니다. 

 


 

2. 쏜다 

1번 가즈아와 비슷한 형태로 본인이 산 코인의 가격이 오르거나 혹은 남들이 구매하는 것을 선동할 경우에 사용합니다. 보통 단순하게 그냥 '~코인 쏜다' 정도면 1분봉으로 봤을 때 실제로 상승중인 것들이 대부분이며 반대로 '몇시에 ~코인 쏜다'와 같은 경우는 남들의 구매를 독려하여 가격을 조금이라도 끌어올리려는 선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돔황쳐, 돔황챠 

이 말은 특정 암호화폐가 급격하게 하락하는 경우 사용하는 말로 '도망쳐'라는 말을 '돔황쳐', '돔황챠'와 같이 쓰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발음이 비슷하기 때문에 사용하는 말인 것 같은데 왜 이런 말이 생겨났는지에 대해서는 정확한 유래를 알 수 없고, 그냥 다들 저렇게 표현하니까 저 표현이 유지되는 것 같습니다. 

 


 

4. 흑우없제?

이 말은 보통 본인이 매수한 코인이 급격하게 상승하거나 혹은 매도한 코인이 급격하게 하락할때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본인이 도지코인을 300원에 샀는데 얼마 안되서 400원까지 오른경우 '도지 안산 흑우 없제?'와 같이 사용하며, 반대로 도지코인을 300원에 팔았는데 얼마 안가 200원까지 떨어지는 경우 '도지 아직도 들고 있는 흑우 없제?', '도지 300대에 산 흑우 없제?'와 같이 사용합니다. 그냥 본인의 선택이 옳았을 경우 자랑하기 위해서 쓰는 말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그 외 유형 

위에서 말한 유형들 외에도 개념글 부분과 마찬가지로 추천과 댓글로 계좌번호를 달면 돈을 입금해준다는 글, 본인의 코인 투자 현황, 특정 코인에 대한 전망, 본인의 투자 실패로 인한 분노, 좌절, 투자에 실패한 사람들을 조롱 등 여러 유형들이 있네요. 또 하락장이 크게 온 경우에는 본인들이 화가 정말 많이 난 것을 표현하는 내용들이 개념글을 가곤 했었죠. 뭐 이 정도면 현 비트코인 갤러리, 빗갤에 대해서 어느정도 설명이 된 것 같고 이 다음엔 비트코인 갤러리 레전드들을 알아보도록 하죠. 

 


 

비트코인 갤러리 레전드 

저 날짜 2018년 1월 16일이 당시 법무부 장관으로 있던 박상기가 암호화폐 거래소 불법화에 대한 공식 문건을 밝힌 날로, 엄청난 하락이 있었던 날입니다. 물론 처음 언급은 1월 11일부터 해서 쭉 떨어지고 있는 상황이었는데 1월 16일 결정타를 날린 것이죠. 따라서 해당 날에 사람들은 화가나서 집안에 있는 물건들을 부수고, 식사를 던지는 등 분노를 표출했습니다. 뭐 2018년 저 사건 이후로는 그렇게 미친듯이 폭락하는 일은 없어서 새로운 레전드들이 갱신되고 있지는 않지만 또 한번 더 폭락이 온다면 저런 글들이 또 다시 많이 올라올 것으로 추정됩니다. 

 


 

마무리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비트코인 갤러리, 빗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비트코인 갤러리는 사실 대부분 선동, 잘못되지 않은 정보 등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코인 투자를 목적으로 해당 갤러리를 이용하는 것은 별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