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여러분들은 쭉빵카페를 알고 계신가요? 2030 여성분들의 경우 아마 대부분 알고 있을거라 생각하고 일부는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고도 생각됩니다. 남성들의 경우 남초 커뮤니티에서 활동을 하면서 흔하게 쭉빵과 같은 이름으로 들어본 적이 있을거라 생각되구요. 여하튼 쭉빵카페는 현재 큰 위기를 겪고 있는데요, 기존 회원들이 다른 카페로 일제히 이동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고, 또 어디로 가야되는지 묻는 글도 계속 올라오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째서 이런 일이 발생하게 되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형 여초 커뮤니티 쭉빵카페

먼저 쭉빵카페는 여성들만 가입할 수 있는 다음 카페의 일종으로서 얼마 전까지 170만 회원수를 자랑하는 카페였습니다. 인터넷 문화가 널리 퍼지던 시기에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뷰티, 일상, 연예, 생활 등 다양한 가십거리들을 공유하며 굉장한 속도로 성장한 대형 여초카페죠. 주로 90년대 초중반생 회원들이 많으며 페미니즘 성향을 띄고 있습니다. 

 


 

쭉빵카페의 역사

처음 카페가 탄생했을때는 당시 유행했던 얼짱이나 연예인들에 대한 이야기가 올라오는 곳이었습니다. 그러면서 점차 패션이나 뷰티, 성형 등의 정보 공유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 크게 대규모 여초카페로 성장했죠. 2015년까지만 해도 그냥 단순한 여자들이 모여있는 카페에 불과했습니다만, 2016년부터는 페미니즘 성향을 지니게 되었습니다.

이는 페미니즘 지향 카페인 메갈리아와 관련이 있는데 2015년부터 꾸준히 메갈리아 분위기에 맞는 글들이 쭉빵카페에 유입되었습니다. 당시 쭉빵에서는 메갈리아가 고인을 능욕하거나 등의 행동들로 거리를 두며 쭉빵카페 운영자는 2015년 10월 12일 메갈리아에 대한 언급 자체를 금지시키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메갈리아 성향의 글이 종종 올라오면서 점점 해당 카페는 페미니즘 성향에 물들게 되었으며 결국 2017년 7월 20일부터 메갈리아 언급 금지가 해제되며 결국 현재의 페미니즘 성향을 띄게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다양한 페미니즘 관련 포털 기사들의 링크를 올려 단체로 댓글을 조작하거나 하는 등의 행동을 하기도 하면서 남성 혐오에 나서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쭉빵카페의 위기

최근 올라오는 쭉빵카페의 글들을 보면 회원들이 굉장히 심란한 상황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로 어디로 가냐는 글이 제일 비중이 높으며 현 상황에 대해 의문을 갖는 회원들도 꽤나 많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그 이유에 대해 설명을 해보자면 바로 페미니즘과 관련이 있죠. 

4월 들어서 인터넷상의 남녀갈등은 굉장히 심해졌습니다. 특히나 서울 재보궐선거에서 남성과 여성의 경우 극명한 차이를 보여주기도 했죠. 또한 남초 커뮤니티들에서는 여초 커뮤니티에서 주로 사용하는 단어인 '허버허버', '웅앵웅', '힘조'등의 단어가 유튜브 영상이나 공중파 방송, 웹툰 등에 나오자 이를 저격하여 논란을 일으킨 바가 있습니다. 여초 커뮤니티에서는 이를 막기 위해 해당 웹툰에 들어가서 남성들의 댓글 공격에 방어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는데 이때 쭉빵카페 역시 포함되어 있었죠. 그런데 얼마 전부터 쭉빵카페의 막이슈 게시판에 페미니즘 관련 글을 썼다가 활동 중지를 받는 사례가 계속 발생하게 됩니다. 

사람들이 이에 의아해하고 다음에도 민원을 넣어 확인해본 결과 실질적으로 카페 운영진이 활동중지를 시켰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실상 쭉빵카페는 역사에서도 설명했듯 페미니즘 성향의 카페가 되었다고 말을 했는데 운영진이 페미니즘 관련 글을 올리면 활동중지를 시킨다는 것을 알게 된 회원들은 분노하게 됩니다. 

이러한 운영진의 행동에 저항하기 위해 그들은 정전활동을 펼치는데 정전활동이란 회원들이 게시글 올리는 것을 일체 중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실상 새로운 게시글이 올라오고 사람들이 그 글을 확인하고 그러면서 광고 수익을 얻는 카페 운영진 입장에서 이는 어느정도 통할법한 시위라고 생각했겠죠. 하지만 쭉빵카페 운영진은 이러한 정전활동 글을 올리는 사람, 이에 동조하는 사람, 항의하는 사람들을 모조리 활동중지 처리를 하고 관련 게시글도 싹 다 지워버림으로서 대응을 하게 됩니다. 

 


 

그 결과 

운영진의 행동에 불만을 품게 된 쭉빵카페 회원들은 현재 두 카페로 분산되고 있습니다. 하나는 '우리 동네 목욕탕'이라는 카페고 다른 하나는 '방석위로 모여라' 카페입니다. 현재 많은 회원들이 이사중인데요, 왜 한 군데가 아닌 두 카페로 나뉘어지게 되었냐면 문제가 되었느냐에 대해 설명드리면 먼저 '우리 동네 목욕탕' 카페에서는 남자 아이돌의 팬인 여자들을 거부하는 분위기가 컸습니다. 하지만 쭉빵카페는 기존에도 남자 아이돌 팬들과 페미니스트들이 공존했었고 따라서 남자 아이돌 팬들이었던 회원은 '방석위로 모여라' 카페로 이주하게 되었죠. 

 


 

마무리 

이런 일로 인해 현재 쭉빵카페는 실시간으로 회원수가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고 반대로 우리 동네 목욕탕, 방석위로 모여라 카페는 실시간으로 회원수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개인적으로 봤을 때 이번 사건으로 인해 쭉방카페가 다시 과거 평범한 여자들이 활동해왔던 카페가 될 수도 아니면 그냥 아얘 몰락해버릴 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남초 커뮤니티에서는 이를 두고 신나게 조롱하며 놀리고 있는 중이죠. 뭐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