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여러분들은 헬조선이라는 표현을 아시나요? 

 

누구나 한번쯤 들어봤을거라 생각하는 단어고, 가끔 뉴스에서도 모습을 드러낸 적이 있었죠. 

 

오늘은 헬조선 뜻과 의미, 그리고 유래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Hell(지옥) + 조선의 합성어, 헬조선 

헬(지옥)과 조선의 합성어인 헬조선, 이렇게 보면 대충 어떤 뜻인지 감이 잡히지 않나요? 

 

지옥과 같은 한국이라는 뜻을 담은 신조어로 2014년 ~ 2015년을 기점으로 하여 널리 퍼지기 시작했는데, 아직까지도 종종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신조어 자체는 2010년을 기점으로 만들어졌으나 유행은 2014년, 2015년도에 이루어진 단어입니다. 

 

2015년 신조어 유행어중 가장 많이 쓰는 유행어 2위를 달성했다고 하죠. 

 

한국 사회가 여러가지 근본적인 문제들 때문에 살기가 어렵고, 인생이 힘들고 고통스럽다는 생각이 드는 사람들이 이 단어, 헬조선에 굉장히 공감하면서 하나의 유행어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처음 의미는 현재의 한국을 뜻하는 말이 아니였다. 

헬조선이라는 단어는 사실 2010년 디시인사이드 역사 갤러리에서 시작되었는데, 현재의 한국을 비하하려는 목적이 아니라 말 그대로 옛 조선을 비하하려는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디시인사이드 역사 갤러리는 전근대 조선이 굉장히 발전을 이룩하지 못하고 제대로 나라를 잘 못 부흥시켰다는 이미지가 강한 성향이 있습니다. 

 

비교대상은 주로 동시대의 일본, 당시의 일본은 엄청난 성장을 이루어내서 국력이 강해진 반면에 조선 말기는 오히려 국력이 약해지고 있었던걸 비교합니다. 

 

이러한 내용들 때문에 해당 단어가 처음 알려지기 시작했을때는 일부 사람들이 단어 자체에 거부감을 느끼기도 했는데, 그 이유가 어떻게 보면 조선과 대한민국을 비하하고 일본을 높게 평가하려 만든 단어였기 때문입니다. 

 


 

2014년 ~ 2015년의 헬조선  

시작은 단순한 비하 용어였지만, 위에서도 말했다시피 2014년, 2015년을 기점으로 굉장히 단어가 퍼지기 시작했는데요, 헬조선이라는 의미가 처음 나왔을때는 과거 조선을 비하하는 의도였다면, 이 기점에는 헬조선의 뜻이 대한민국의 근본적 제도적 문제점들 전반을 비판하는 용도로 의미가 변형되었습니다. 

 

또 헬조선이라는 단어는 주로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주 청장년층을 중심으로 해당 용어가 주로 사용되는걸 보면 한국사회의 앞날이 조금 암담하긴 합니다. 

 

주로 '틀딱충', '꼰대', '수저론', 'N포세대'와 같은 말들과 함께 사용되어 기성세대를 비롯해 노인혐오와 기득권혐오와 연관되고 있는 걸 보면 불평등한 한국 사회를 잘 반영한 표현이란 평이 일반적입니다. 

 


 

개인적인 의견 

이상하게 가면 갈수록 청년 취업률이 낮아지고, 자영업자들은 힘들어하며 현 사회에 대한 불만이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 사태와 맞물려 최악의 한 해가 되고 있는데, 이러한 점들이 더욱 헬조선이라는 표현에 공감을 느낄 수 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어내는게 아닐까요? 

 

오늘은 이렇게 헬조선이라는 표현에 대해 뜻과,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번에는 새로운 포스팅으로 찾아오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