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최근 힙합 경연대회인 쇼미더머니9가 방영되고 있는데요, 10월 23일 방영된 쇼미더머니 2화에서는 프로듀서인 코드쿤스트가 자칭 기믹 판독기라며 참가자들의 기믹을 판단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평소 힙합쪽에 관심이 많이 있는 사람이라면 기믹이 대충 무슨 뜻인지 감은 알겠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의 경우 잘 모르는 경우가 많겠죠?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믹이라는 말의 뜻에 대해 설명해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한번 무슨 말인지 알아보도록 할까요? 

 


 

기믹 뜻과 유래

기믹이란 말은 영어 gimmick에서 유래되었는데요, 영어단어 자체의 뜻을 살펴보면 (관심을 끌기 위한) 술책, 장치라는 뜻과 교활한 방법, 속임수와 같은 뜻이 있습니다. 그냥 단순한 뜻처럼 보이지만 그 뉘앙스에는 통상적으로 대상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용어로서, 그다지 유용하지는 않으면서 단지 사람들의 주의를 집중시키거나, 반전으로 충격을 주거나, 제품의 이미지를 뇌리에 각인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오로지 독특함을 위한 편법, 잔꾀, 상술 같은 듯을 내포합니다. 기믹의 유래는 정확한 어원은 알려져 있지 않으나 매직(magic)에서 마술사가 사용하는 장치나 마술 도구 따위를 지칭했다는 설이 유력합니다. 

 


 

랩, 힙합에 있어서의 기믹

그렇다면 이번 쇼미더머니9에 나온 말인 기믹은 어떤 의미로 사용되었는지 대충 알 수도 있겠지만 더 이해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보충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래퍼는 자신만의 색을 담아야 되는데요, 랩에서의 기믹을 부리는 것은 단순 랩 실력을 보여주는 것이 아닌 다른 특이한 퍼포먼스나 행동으로 랩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코드쿤스트가 기믹 판독기라고 하며 이야기했던 기믹은 비춰지는 모습이 자신 본연의 것이 맞는지, 아니면 단지 심사를 합격하기 위해 이목만을 끌려고 하는 코스프레, 장치인지 판독했던 것이죠. 대표적으로 코드쿤스트는 지호지방시 무대 후 개코의 "기믹 어땠어요? 방금"이라는 질문에 "네, (기믹 판독을) 돌릴 필요도 없습니다."라며 단순히 무대를 위해 설계한 장치가 아닌, 본인의 색깔임을 인정하는 듯한 말을 했죠. 

 


 

마무리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기믹이라는 말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어제 방영된 쇼미더머니9 2화에서 기믹이라는 말이 몇 번 나와서 많은 사람들이 기믹이라는 말이 무슨 말인지 궁금해하시던데 이번 포스팅을 통해 모르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포스팅으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

'신조어&유행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물일베설 뜻과 유래  (0) 2020.10.28
토착왜구 뜻과 유래  (0) 2020.10.27
오토코노코 뜻과 유래(feat.낭자애)  (0) 2020.10.26
최애캐 뜻과 유래  (0) 2020.10.26
존잘, 존예, 존못 뜻과 유래  (0) 2020.10.23
임포스터 뜻과 유래  (0) 2020.10.19
문빠 뜻과 유래  (0) 2020.10.17
억지 신조어 모음  (1) 2020.1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