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인터넷을 많이 하다보면 심심찮게 존잘 또는 존예라는 말을 보곤 합니다. 많은 분들이 이미 뜻을 알고 계시겠지만, 혹시 모르는 분들이 있을까봐, 그리고 한 가지 뜻만 있는게 아니기 때문에 이렇게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과연 존잘, 존예는 무슨 뜻이고 어떻게 사용되는지 예시를 통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존잘 뜻

먼저 존잘의 뜻부터 알아보면 두 가지 뜻으로 나뉘는데요, 먼저 첫 번째는 '존X 잘 한다입니다. 게임계같은 경우에는 '존X 잘 한다'의 줄임말입니다. 어떠한 게임에 있어서 뛰어난 플레이를 보여주는 사람을 보고 존잘이라고 표현할 수 있는 것이죠. 그림이나 일러스트를 그리는 동인계에서 존잘이라 하면 '존X 잘 그린다'라는 뜻이 되겠습니다. 이러하듯 무언가에 있어서 특출나게 잘 할 때 '존X 잘한다'라는 의미로 존잘이라고 쓰는 것이 첫 번째 존잘의 뜻이죠. 비슷한 뜻으로는 금손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두 번째 뜻은 '존X 잘생겼다'의 줄임말입니다. 이 두 번째 뜻이 더 대중적으로 널리 사용되죠. 보통 잘생긴 남자들을 보고 '존잘'이라고 표현합니다. 예를들어 여성들이 길거리를 걷다가 뭔가 굉장히 잘 생긴 사람을 봤을때 옆 사람 혹은 카톡으로 다른 친구에게 '야 나 존잘봄'과 같이 사용할 수도 있고, 연예인 사진을 올리면서 '진짜 존잘 아님?ㅠㅠ'처럼 사용할 수도 있죠. 

 


 

존예 뜻

그렇다면 존예는 과연 무슨 말일까요? 존잘이 남성을 보고 사용하는 말이라면 존예는 여성에게 사용하는 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뜻은 '존X 예쁘다'의 줄임말이죠. 존잘이 '존X 잘한다'라는 뜻을 함께 가지고 있는 반면, 존예는 그냥 '존X 예쁘다'라는 뜻 하나밖에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파생어로는 존예보스라는 말이 있는데 존예 중에서도 가장 예쁘다는 뜻으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면 어떤 걸그룹이 있는데 다 굉장히 예쁘게 생겼지만, 그중에서도 제일 예쁜 멤버를 존예보스라고 표현할 수 있죠. 

 


 

존못 뜻

마지막으로 알아볼 것은 존못이라는 말인데요, 이 말은 존잘, 존예의 반댓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뜻은 '존X 못생김' 또는 '존X 못한다'라는 뜻이죠. 게임이나 그림 등 특정한 분야에서 '존못'이라는 말을 사용하면 '존X 못한다', 사람이나 인물, 캐릭터 등에 '존못'이라는 말을 사용하면 '존X 못생김'으로 해석하시면 되겠습니다. 

 


 

마무리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존잘, 존예, 존못이라는 말의 뜻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엄연히 '존X'라는 욕설에서 유래된 속어인만큼 공적인 자리에서는 사용하면 안 되고, 친한 친구들끼리 있거나 인터넷 공간에서 주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러면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

'신조어&유행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착왜구 뜻과 유래  (0) 2020.10.27
오토코노코 뜻과 유래(feat.낭자애)  (0) 2020.10.26
최애캐 뜻과 유래  (0) 2020.10.26
기믹 뜻, 기믹래퍼?  (0) 2020.10.24
임포스터 뜻과 유래  (0) 2020.10.19
문빠 뜻과 유래  (0) 2020.10.17
억지 신조어 모음  (1) 2020.10.07
대깨문 뜻과 유래  (3) 2020.1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