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다양한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들이나 각종 위키 사이트들을 살펴보면 종종 '흠좀무'라는 말이 보이곤 합니다. 다양한 신조어들처럼 무언가 줄임말같은데 과연 무슨 뜻인걸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흠좀무라는 말의 뜻은 도대체 무슨 뜻인지, 어디에서부터 유래되었는지, 유래와 관련된 내용과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흠좀무 뜻

흠좀무의 뜻은 "흠.. 이게 사실이라면 좀 무섭군요"를 줄인 말입니다. 어떠한 글이나 사진 등의 내용이 조금 꺼림칙하거나 무서울 때 사용하는 표현입니다. 예를 들면 갑자기 '코로나에 걸리면 휴우증으로 무조건 탈모가 생긴다'라는 주장이 올라왔다고 가정하죠. 아직까지 사실로 밝혀진 것이 아니고 단순 주장에 불과하지만 사실이라면 조금 그렇죠? 이러한 주장에 답글이나 댓글로 '흠좀무...'를 다는 식으로 사용됩니다. 참고로 실제 코로나 휴우증으로 탈모 증상이 일어나는 사람들도 있긴 있지만 모든 코로나에 걸린 사람이 탈모증상이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예를 들어보면 과거 유행했던 광우병 루머, 그중에는 소고기 성분의 조미료가 들어간 음식을 먹기만 해도 광우병에 걸린다는 주장이 있었는데 이러한 글에도 댓글로 '흠좀무'를 달 수 있는 것이죠. 

 


 

흠좀무 유래

흠좀무라는 말이 처음 사용된 것은 현재까지도 다양한 유행어 및 신조어들을 탄생시키고 있는 인터넷 커뮤니티인 디시인사이드입니다. 디시인사이드의 다양한 갤러리들중에서도 일본 애니메이션 갤러리에서 유래되었는데요, 한 유저가 '본인은 이 사실을 알고 경악을 금치 못했다'라는 제목으로 글을 꾸준히 썼었는데 해당 글은 만화 짱구는 못말려의 결말이 짱구가 사실 자폐아였다는 내용이였습니다. 이 글의 마지막 줄 문장이 '흠 이게 사실이라면 좀 무섭군요.'였는데요, 거기에 다른 한 유저가 이것을 줄여서 '흠사좀무'라고 꾸준히 댓글을 달았습니다. 이것이 더 줄여져서 흠좀무라는 말이 되었고, 퍼지게 된 것입니다. 

 


 

당시의 짱구 괴담

당시의 꾸준글과 짱구 결말이라 불리는 만화였습니다. 이러한 내용을 꾸준히 제기하여 논란이 되고 네이버 실검까지 오르게 되자 해당 내용을 최초 작성 및 유포한 당사자는 "그냥 낚시였는데 이렇게까지 뜰 줄은 몰랐다"라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이런 의견과 더불어 다양한 사람들의 짱구 2차창작이 나오며 괴담들이 한동안 시끄러웠습니다. 짱구가 항상 같은 나이인 것도 자폐아는 자신만의 세계에서 살기 때문이라는 말도 나왔었으니깐요. 뭐 여하튼 결국 다 루머였습니다만, 저 꾸준글로 인해 하나의 신조어 흠좀무가 탄생하게 되었던 것이죠. 

 


 

마무리 

오늘은 이렇게 흠좀무라는 말의 뜻은 무엇인지, 어디에서 유래되었는지, 또 유래가 된 내용과 관련된 짱구 괴담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한 사람의 꾸준한 글로부터 이처럼 새로운 신조어가 탄생할수도 있는데요, 여하튼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