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인터넷을 자주 하시는 10대, 20대 분들이라면 '헤으응'이라는 말을 종종 볼 수 있을 겁니다. 2019년부터 급격하게 사용이 늘어난 말인데요, 얼핏 봤을때 대충 어떤 뉘앙스인지 파악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반면 어떤 말인지 전혀 모르는 사람들도 있죠. 또한 뉘앙스는 알겠지만 어디에서 유래되었는지 모르는 사람들도 계시겠구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헤으응', '헤응'이란 말의 뜻과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헤으응', '헤응' 뜻

우선 뜻부터 설명해드리자면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소리를 흉내낸 말인 의성어입니다. 보통 웃는 소리를 표현하는 의성어에는 '하하하', '호호', '깔깔' 등이 있고, 트림을 하는 소리는 '꺼억', '꺼어억'과 같은 의성어로 표현을 하죠. '헤으응'과 '헤응'도 이와 같은 의성어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어느 소리를 흉내낸 말일까요? 온몸에 힘이 빠지면서 오르가즘으로부터 나오는 신음소리를 흉내낸 말입니다. 비슷한 말들로는 '흐으응', '흐응'과 같은 표현이 있겠네요. 

 


 

'헤으응', '헤응' 유래

두 말의 유래는 딱히 어디에서 시작되었다고 정확하게 단정지을 수 없습니다. 그도 그럴게 '하하'같은 웃는 의성어의 유래가 어디냐고 물어봐도 대답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이 '헤으응', '헤응' 마찬가지로 정확한 유래는 알 수 없으며 과거 인터넷 기록을 뒤져도 2015년부터 2017년까지의 네이버 기준 '헤으응', '헤응' 검색 결과를 살펴보면 마땅히 이거다 할 거라는 글이 거의 나오지 않죠. 그나마 용례가 비슷한 것은 약간 야설 느낌의 글에 의성어로 사용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가끔 게임 던전앤파이터에서 유래되었다는 사람도 있고, 던전앤파이터에서 컨셉충으로 유명했던 애기븝미로부터 유래되었다고 하는 분들도 있는데 애기븝미가 자주 사용하던 말은 '헤으응'이 아니라 '하와와', '호에에'와 같은 말이였고 '헤으응'이라고 말한 것은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굳이 유래라고 꼽자면 의성어에서 유래되었다고 할 수 있겠네요. 

 


 

어쩌다 유행하게 되었을까?

게임 던전앤파이터와 게임 안의 컨셉충 애기븝미때문에 유행하게 되었다고 보는 사람도 있지만 헤으응이라는 말이 자주 보이게 된 시기는 본격적으로 2019년부터입니다. 반면 애기븝미가 활동하던 시기는 2018년이죠. 물론 애기븝미 이외에 던전앤파이터 내에서 헤으응이라는 말을 사용한 것에서 유행한 것일수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유력한 원인은 예전에 포스팅했었던 쥬지 드립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설명하자면 쥬지 드립은 보통 '눈나... 나 쥬지가 이상해...'와 같이 사용되는데요, 보통 '눈나'라는 말과 함께 사용됩니다. 뭐 여기서 말하는 쥬지는 남성의 성기를 의미하고 이상하다는 말은 커졌다는 말이죠. 여하튼 이 드립에서 '눈나'라는 말을 빼오고 앞에 헤으응을 붙여서 '헤으응.. 눈나..'와 같이 많이 사용되면서 유행하게 된 것이라고 생각되네요. 

 


 

'헤으응', '헤응' 어떤 상황에서 사용할까?

어느 상황에서 사용하는지는 대충 인터넷에서 '헤으응', '헤응'을 검색해보시면 알 수 있겠지만, 설명을 더 드리자면 매력적이고 섹시한 연예인이나, 온라인 게임 혹은 애니메이션, 웹툰 등의 캐릭터 사진에다가 주로 사용하는데요, 이는 '누나 나 죽어'드립과 'ㅗㅜㅑ'드립과 속성이 거의 같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헤으응', '헤응'이라는 말의 뜻과 유래, 그리고 유행하게 된 이유와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최근에는 넷상에서 너무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기도 해서 그냥 할 말이 없을때도 '헤응' 또는 '헤으응'을 입력하기도 하는데요, 어차피 유행어란게 대부분 한차례 확 떠오르고 금방 지기 때문에 이 말도 그렇게 될거라고 생각되네요. 그러면 이번 포스팅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