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볼 말은 '이왜진'이라는 표현입니다. 그렇게 자주 사용되는 표현은 아니지만 인터넷상에서 가끔 놀랄만하거나 믿을 수 없는 사건들이나 뉴스, 소식등을 접했을때 이왜진이라는 말을 사용하곤 하는데요, 도대체 이 말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이고 어떻게 유래되었는지, 또 유행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왜진 뜻

이왜진이라는 말의 뜻은 ' 짜?'라는 말의 줄임말입니다. 눈으로 확인하고도 믿기 힘들 정도 또는 누가 봐도 기존 상식을 한참 벗어나 있거나 가짜임이 확실한 정보의 오용, 주작일 것 같은 글이 막상 진짜거나 실화인 경우 '이게 왜 진짜임?'을 줄여 '이왜진'이라고 표현합니다. 주로 인터넷 커뮤니티나 SNS등에서 사용되며 사용하는 사람들은 많이 놀랄만한 일에 당황하는 의미 또는 거짓말같은데 진짜인 경우 충격을 먹으면서 많이 사용합니다. 

 


 

이왜진 유래

네이버 기준으로는 이왜진이라는 말이 쓰이기 시작한 것은 2019년 후반기부터입니다. 그때 당시에도 많이 사용되는 말은 아니였으며 디시인사이드와 같은 커뮤니티 사이트를 중심으로 하여 가끔 쓰이는 말이였습니다. 줄여서 말하는 것을 좋아하는 인터넷 사람들 특성으로 인해 줄여지게 된 말이였죠. 커뮤니티 사이트에서만 종종 사용되었지만 어느순간 어떤 사건을 기점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게 되었고, 지금처럼 유행이 되었는데요, 과연 무슨 사건일까요? 

 


 

스트리머 루시아, 복권 당첨 사건

트위치에서 게임과 토크 방송을 진행하는 스트리머 '루시아'는 스피또라는 복권을 긁는 컨텐츠를 소통과 함께 진행하게 됩니다. 편의점이나 복권방에서도 흔하게 파는 스피또 복권은 동전으로 긁은 뒤 같은 그림이 나오면 그림 오른쪽에 써져있는 금액에 당첨되는 그런 형식의 복권인데요, 여러 장을 구입하여 시청자들과 소통을 하며 한 장, 한 장 긁고 있었죠. 종종 5천원과 1만원이 당첨되다가 이내 소리를 질렀는데요, 바로 2,000만원에 당첨된 것이였습니다. 루시아는 당첨이 된 사실을 알자 비명을 지르면서 실감이 안 난다는 반응을 보이며 환호했죠. 해당 스트리밍 방송이 유튜브에 올라가게 되었는데요, 이후 유튜브에도 해당 영상 편집본을 올리며 썸네일에 '이왜진'이라는 표현을 사용했습니다. 이 사건을 계기로 이왜진이라는 말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고 현재처럼 유행하게 된 것입니다. 

 


 

마무리 

이처럼 '이왜진'은 믿을 수 없는, 가짜 혹은 거짓말같은 일이 실제 혹은 진실로 밝혀졌을때 당황함에 사용하는 표현입니다. 오늘은 이왜진의 뜻과 유래, 그리고 유행이 된 이유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구요, 모르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