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인터넷 방송이나 유튜브를 즐겨 보시는 분들 혹은 게임을 자주 하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보았을 드립인 바로 '타이완 넘버원', 도대체 무슨 뜻일까요? 주로 채팅창에 'Taiwan No.1'을 적거나 아니면 음성 채팅으로 '타이완 넘버원'이라 말하는 것인데 이번 시간에는 타이완 넘버원 드립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너무 길지도, 너무 짧지도 않으면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타이완 넘버원 유래

타이완 넘버원은 2015년 7월 9일 생존게임인 H1Z1을 즐겨 하던 Angrypug라는 미국인 스트리머가 핵을 사용하던 중국인 플레이어들에게 게임 내 보이스 기능(음성 채팅)으로 "Taiwan No.1"이라 말한 영상을 올렸는데 이게 반응이 좋아서 비슷한 영상들을 유튜브에 계속 올리게 되고, 이 중 한 영상이 각종 SNS 등을 통하여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타이완 넘버원 뜻과 유행 계기

타이완 넘버원이라는 뜻은 '대만 넘버 원'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만이 넘버 원이라는 표현이죠. 이러한 말이 왜 유행하게 되었는가는 바로 게이머들의 중국 혐오가 원인입니다. 게임을 하다 보면 종종 불법 프로그램(이하 핵)을 사용하여 게임을 진행하는 유저들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게임들에서 핵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중국인이 많으며, 핵 프로그램 또한 중국에서 많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게임을 재미있게 즐기려는 일반 유저들의 입장에서는 핵을 이용하는 유저가 당연히 아니꼽게 보일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핵이 난장판을 치는 경우 사람들은 결국 매일 핵을 쓰는 사람들만 만나게 되니 게임을 접게 되죠. 타이완 넘버원을 중국인이 듣는 경우 발작을 일으키며 싫어하기 때문에 중국인을 놀리는 용도로 많이 사용됩니다. 

 


 

중국사람들은 왜 타이완 넘버원을 싫어할까?

중국과 대만은 대한민국과 북한의 관계처럼 이념에 의해 분단된 관계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영토는 훨씬 크지만 후발 대상국 수준에 불과한 중국보다 대만이 영토는 작아도 국제적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선진화되었단 평가를 받는 현실이죠. 타이완 넘버원, 즉 대만 넘버원이라는 말은 이러한 현실을 부정하고 싶은 중국인들의 심기를 더 아프게 건드리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중국인들의 경우 어렸을때부터 지나친 애국심을 교육받고 여기에 중화사상이 곁들여져 대체로 중국인들은 자기 국가에 대한 자부심이 상당한 편이기에 '타이완 넘버원'같은 말은 중국을 무시하는 발언이기 때문에 더욱 화를 부르는 것이죠. 예를 들면 우리나라가 일본에게 '쪽바리'라고 부르는 것과, 반대로 일본이 우리나라에 '조센징'이라고 부르면 당연히 불리는 쪽은 기분이 나쁘겠죠? 이것과 비슷한 형식인데 유독 자국에 대한 애국심이 강한 중국의 경우 당연히 더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주로 어느 상황에서 쓸까?

타이완 넘버원 드립은 중국인들을 놀릴 때 사용하는데요, 주로 온라인 게임에 중국인 플레이어들이 있을 때 사용하거나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중국인처럼 보이는 사람들에게, 또는 중국을 지지하는 사람들에게 자주 사용됩니다. 주로 채팅이나 댓글, 음성채팅으로 입력하거나 말합니다. 한국인들만 사용하는 드립이 아닌, 그 외 다른 국가의 사람들도 마찬가지로 사용하는 세계적 드립이라고 할 수 있죠. 

 


 

마무리 

오늘은 타이완 넘버원이라는 드립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는데요, 많은 국가들에서 중국 여행객들의 민폐행동은 악명이 높죠. 현실에서도 잘 안씻는다, 더럽다, 시끄럽다 등의 이야기를 듣는데 온라인 게임에서도 미움받을 짓을 많이 하여 전체적으로 까이는 듯 합니다. 이러한 중국을 비하하는 말은 타이완넘버원 이외에도 '착짱죽짱'이라는 말이 있겠네요. 여하튼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포스팅으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