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이번에 알아볼 드립은 의문의 1승, 의문의 1패 드립인데요, 종종 인터넷 커뮤니티, SNS, 유튜브 등을 접하다 보면 '○○○ 의문의 1승' 또는 '○○○ 의문의 1패'와 같은 말들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말은 도대체 어디에서 시작되었고 어떤 의미를 가지고 가지고 있는 것일까요? 한번 함께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의문의 1승, 의문의 1패 드립

우선 해당 말들은 어떤 사람이 한 발언에 의도치 않게 맞아들어간 행동이나 현상, 사례 등이 나타났을 때 사용하는 말로 출처는 디시인사이드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주로 '○○○ 의문의 1승' 반대의 경우 '○○○ 의문의 1패'와 같이 사용합니다. 대표적인 예시로는 알렉스 퍼거슨이라는 사람을 들 수 있는데요, 이 사람은 과거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감독을 맡았던 사람으로서 2011년 그의 인터뷰에 의하면 '트위터는 인생의 낭비'라고 말을 했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적지 않은 유명인들이 SNS를 하다가 실언을 내뱉고 곤혹을 치루는 일이 많은데요, 이런 상황에서 '퍼거슨 의문의 1승'이라고 사용하는 식입니다. 반대 예시인 의문의 1패는 '사탄 의문의 1패'라는 표현이 자주 사용되는데요, 악한 짓을 일삼는 사탄도 한 수 저리가라 할 사람들의 악한 행동들의 경우 사탄보다 더 심하다는 의미에서 사용됩니다. 

 


 

해당 드립의 유래

의문의 1승 드립이 먼저 나왔고, 의문의 1승 드립이 나오게 된 계기는 과거 정몽준 막내아들의 발언 때문이였는데요, 당시 '이 나라는 미개해서 그렇다'와 같은 자국 혐오성 말을 하였고, 이러한 발언으로 인해 당시 서울특별시장 선거에 출마했던 아버지 정몽준에게 심각한 타격을 입혔습니다. 이러한 사건 이후 국민성을 논할 만한 사건이 나올 때마다 드립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미성숙한 시민 의식에서 비롯된 사건이나 비윤리, 비합리적인 사회성을 반영하는 사건에 대하여 '정몽주니어 1승'이라는 식으로 드립을 치게 되었고 이 드립이 '정몽주니어 의문의 1승'이라는 드립으로 변하여 '의문의 1승'드립이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 다양한 바리에이션을 제공하여 '퍼거슨 의문의 1승'과 같이 '○○○ 의문의 1승'으로 많이 사용하게 되었고 반대로 의문의 1패라는 드립도 등장하게 되었죠. 

 


 

마무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의문의 1승 드립과 의문의 1패 드립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는데요, 사건/사고 논란이 많은 만큼 이러한 드립이 자주 사용되는 것 같습니다. 특히나 얼마전 샘 오취리도 과거 SNS 글이 논란이 된 사건이 있었는데요, 이럴 때도 퍼거슨 의문의 1승 이라는 드립을 사용할 수 있겠죠? 오늘은 이쯤에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