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여러분들은 'ㄷㄷㄷㅈ' 또는 '두둥등장'이라는 말을 본 적이 있나요? 2020년 4월부터 유행하기 시작한 말로 원래는 두둥등장인데 인터넷 특성상 초성으로 말하는게 더 편하고 어느정도 사람들이 다 알아들을 수 있으면 'ㅎㅇ'나 'ㅋㅋ', 'ㄹㅇ'과 같이 초성으로 사용하는 것 처럼 두둥등장 역시 'ㄷㄷㄷㅈ'으로 사용하곤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바로 이 'ㄷㄷㄷㅈ', 즉 '두둥등장'이라는 말이 어디에서 유래되었고 무슨 뜻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ㄷㄷㄷㅈ', '두둥등장' 뜻

우선 두둥등장이라는 말은 만화나 그림에서, 혹은 영상에서 무언가가 나타났을 때 표현하는 효과음을 의미하는 '두둥'과 '등장'이라는 말이 합쳐진 합성어입니다. 간단하게 설명해보면 '두둥!'하고 등장했다는 말이죠. 뜻은 이제 알겠는데 왜 이 말이 유행이 되었고, 어디에서 유래가 되었는지도 궁금하시다구요? 바로 그 이유와 유래를 확인해보죠. 

 


 

'ㄷㄷㄷㅈ', '두둥등장' 유래 

 

위 영상의 가운데 재생버튼을 누르면 두둥등장이라는 말을 유행시키게 된 근본 영상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허나 잘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서 설명을 덧붙이자면 해당 영상은 롤토체스라고 불리는 리그오브레전드의 게임 모드를 홍보하기 위한 홍보 노래 영상입니다. 들어보면 알 수 있겠지만 두둥등장이라는 표현이 굉장히 반복되어 사용되고 있죠. 반복적이고 중독적인 멜로디, 그리고 영상에 나오는 펭귄 캐릭터가 인기를 끌었습니다. 또한 롤을 해본 적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가사도 재치있었기 때문에 더욱 그러했죠. 

 


 

유행이 된 이유

TFT 모바일은 위에서도 말했다시피 롤토체스로 불리는 리그오브레전드의 게임 모드중 하나로 아얘 이 게임 모드만 따로 모바일로 즐길 수 있게 만들 정도로 독립적입니다. 게임 리그오브레전드의 계정으로 롤토체스를 즐길 수 있는데요, 이렇기 때문에 롤토체스를 플레이하는 대부분의 사람은 리그오브레전드를 해본 적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해당 영상은 영상 자체로도 큰 인기를 끌었지만 LCK(리그오브레전드 대회)에서 한 경기가 끝나고 다음 경기로 넘어가기 전 이 롤토체스 홍보 노래 영상을 틀어주곤 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리그오브레전드 경기를 즐겨 보는 유저들에게 널리 알려지는 계기가 되었고, 이 노래가 나오면 채팅방이 '두둥등장' 혹은 'ㄷㄷㄷㅈ'로 도배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면서 하나의 밈으로 작용하여 'ㄷㄷㄷㅈ'이라는 말이 결국 유행하게 된 것이죠. 

 


 

해외판 DUDUDUNGA

리그오브레전드는 비단 한국인들만 즐겨하는 게임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많은 플레이어가 있는 게임이고, 또한 세계 대회에서 한국이 우승한 적이 꽤나 있었기 때문에 해외에서 리그오브레전드를 플레이하는 외국인들도 국내대회인 LCK에 관심이 많았고 또한 생중계를 보는 사람도 많았습니다. 그런 와중 경기가 끝나고 다음 경기를 진행하기 전 틀어준 이 두둥등장 영상은 외국에서도 화제가 되었는데요, 한국에서 이 노래가 나오면서 두둥등장이라는 가사가 나올 때마다 한채팅으로 'ㄷㄷㄷㅈ'을 입력하는게 해외중계방에서도 마찬가지로 'DUDUDUNGA'로 많이 입력을 했죠. 본래 두둥등장이지만 외국인들에게는 이게 '두두둥가'로 들렸기 때문에 'DUDUDUNGA로 입력을 했던 것이죠. 이처럼 'ㄷㄷㄷㅈ'는 해외에서도 큰 인기를 끌었었습니다. 

 


 

마무리 

이렇게 해서 오늘은 '두둥등장', 'ㄷㄷㄷㅈ'의 뜻과 유래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는데요, 이 광고 노래를 부른 래퍼 머쉬베놈은 'ㄷㄷㄷㅈ'의 유행과 함께 인지도를 굉장히 높히면서 동시에 LCK 결승전 오프닝 영상을 찍기도 하였죠. 2020년 4월경 시작된 유행어였고 현재는 그렇게 자주 사용되지는 않지만 스트리머들이 게임에서 무언가가 등장 혹은 게임 외에도 누군가가 방문했다거나 그런 경우 채팅창에 '○○ ㄷㄷㄷㅈ'라는 말이 사용되곤 합니다. 예를들면 롤 스트리머가 게임을 하고 있는데 상대 정글이 등장한 경우도 '상대 정글 ㄷㄷㄷㅈ'과 같은 표현을 쓰거나 합방을 하기로 하여 그 사람이 얼굴을 비췄을 때 'ㄷㄷㄷㅈ'이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