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요즘 젊은 세대들은 티비를 통해 연예인들을 만나보는 것보다 스트리밍(실시간 방송)을 더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스트리밍 방송은 누구나 손쉽게 시작할 수 있고, 어느정도 인기를 끄는 스트리머의 경우 연예인 남부럽지 않은 대우를 받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지금은 뒷광고 논란 때문에 하락세를 겪고 있지만 그 전까지는 무려 400만 구독자를 업고 활동해온 보겸이 그 예가 되겠습니다. 이러한 스트리밍 방송, 간단하게 설명하면 인터넷 방송에서는 다양한 사람들이 자신의 일상이나 취미활동 등을 전해주는데요, 스트리밍 방송의 경우 시청자들이 실시간으로 채팅을 보내며 스트리머들과 소통을 할 수 있는데 여기에서 많은 신조어, 유행어, 드립들이 탄생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이번 포스팅에서 알아볼 곰보게임, 곰보겜도 스트리밍에서 나온 말인데요, 한번 무슨 말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곰보게임의 뜻

곰보게임, 곰보의 뜻은 바로 공포라는 뜻인데요, 즉 곰보게임은 공포게임을 뜻하는 말이라고 할 수 있겠죠? 공포게임으로 유명한 게임은 Slender, 암네시아, 화이트데이 등이 있는데요,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한밤중에 불을 꺼놓고 헤드셋을 낀 채로 이러한 게임들을 하면 웬만한 공포 영화를 보는 것보다 더 무섭고 으스스합니다. 갑자기 나오는 귀신이나 유령때문에 깜짝 놀라는 일도 비일비재하구요. 그렇다면 왜 공포게임을 곰보게임이라고 부르는 건지도 한번 알아보도록 하죠. 

 


 

곰보게임의 유래

우선 처음 부분에서 많은 사람들이 스트리밍 방송을 한다고 이야기를 했었으며 채팅을 통하여 스트리머와의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도 말을 했었습니다. 어느정도의 시청자 수를 확보하고 있는 스트리머들은 대부분 규칙들이 있는데요, 규칙을 지키지 않은 채팅을 치거나 말을 하면 강퇴를 당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리머들이 싫어할만한 말이나 단어들을 금칙어로 지정할 수 있는데요, 스트리머들이 공포게임 혹은 공포라는 말을 금지어로 지정을 해놓은 경우 공포게임이라고 채팅을 입력할 수 없겠죠. 그래서 시청자들은 꼼수를 부려 '공포'와 발음이 그나마 비슷한 '곰보'라는 말로 치환하여 부르는 것이 곰보게임의 유래입니다. 

 

스트리머와 시청자들의 소통이 이뤄질 수 있기 때문에 종종 스트리머들은 시청자의 질문에 답도 해주고, 요구도 적절하다면 들어주기도 하는데요, 특히 어떠한 게임 분야 스트리머의 경우 시청자들이 이 게임을 한번 플레이해보는건 어떠냐며 이야기를 하는 시청자들이 많이 있습니다. 게임들중에는 당연히 공포 게임들도 있는데요, 주로 공포 게임을 싫어하는 스트리머들이 공포라는 단어를 금지어로 해놓은 방송에서 금지어를 피하기 위해 곰보게임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마무리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곰보겜이라는 말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는데요, 알고보니 별거 아닌 말이였습니다. 다만 이러한 스트리밍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의 경우 무슨 말인지 모르시는 경우들이 종종 있기 때문에 이렇게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네요. 오늘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포스팅으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