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인터넷 커뮤니티나 페이스북, 트위터같은 SNS를 자주 접하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누구나 봤을 개구리 , 페페 더 프로그. 다양한 표정들이 있어서 그만큼 여러 상황에서 사용되는데, 슬픔, 분노, 희열, 자살충동 등 온갖 감정이 있답니다. 

 

이번 시간에는 해당 짤의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고 또 다양한 짤들을 소개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페페 더 프로그(Pepe the Frog) 유래 

페페 더 프로그는 미국 뎃 퓨리 작가의 2005년 만화 'Boy's Club'에서 등장하는 캐릭터로 임팩트 있는 슬픈 표정 덕분에 2009년을 기점으로 미국의 디시인사이드라고 할 수 있는 인터넷 커뮤니티 4chan에서 주로 사용되는 밈이였는데요, 2015년 전후로는 자연스럽게 한국에도 퍼지게 되어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 커뮤니티나 sns에서 애용중입니다. 

대부분 찌질하면서도 짠해보이는 인간의 희노애락을 표현하는 짤의 용도로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짤은 미국에서는 대안 우파의 공식 이미지가 되었는데요, 아까도 말했다시피 미국에서 해당 밈을 잘 이용하던 커뮤니티는 4chan이라는 인터넷 커뮤니티라고 말을 했었습니다. 4chan에서 대안 우파를 자칭하는 이들이 자신들과 코드가 맞는 도날드 트럼프 지지의 의미로 평소에 자신들이 밈에 많이 끌어쓰던 개구리짤 페페와 트럼프를 합성한 짤을 만드는 경우가 많았는데 2016년 미국 대통령 선거 도중 힐러리 클린턴이 공식 웹사이트에서 대놓고 페페를 네오 나치의 상징이라고 비난했습니다. 이 결과 오히려 극우쪽에서는 더욱 적극적으로 페페를 이용하기 시작했죠. 

 

원래 페페는 당연히 극우를 상징하려 만든 것이 아니며 다양한 바리에이션으로 활용되고 있던 것을 미디어 등에서 극우 밈으로 밀어버리자 오히려 반작용으로 극우측에서 더욱 적극적으로 사용하게 된 것입니다. 그 결과 결국 원작가는 페페를 공식적으로 사망처리된것으로 하였습니다. 

 


 

다양한 페페 짤 모음

1. 슬픈 개구리 페페 

 

2. 화난 개구리 페페 

 

3. 찌그러진 페페

 

4. 우쭐한 표정의 페페 

 

5. 슬픈 개구리 페페 고퀄 

 

8. 백수 개구리 페페 

 

9. 눈물 흘리는 개구리 페페 

 

10. 어이없다는 표정의 개구리 페페 

 

11. 팩트폭행당해 화난 개구리 페페 

 

12. 순수한 어린 개구리 페페 

 

13. 편의점 알바하는 개구리 페페 

 

14. 아침을 맞이하는 백수 개구리 페페 

 

15. 웃는 개구리 페페 

 

16. 죽창을 든 페페 

 

17. 입대하는 개구리 페페 

 

18. 군인이 된 개구리 페페 

 


 

마무리 

제가 올린 짤들 외에도 더 다양한 바리에이션의 짤들이 있으며 미국에서는 극우 쪽에서 자주 사용한다 하는데 한국에서는 아직 그런 기운은 없고, 또 미국에서 극우들이 주로 쓴다는 내용도 잘 모르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렇기에 우리 나라에서는 정치적 색을 띄지 않은 채로 다양한 상황에 맞게끔 사용하는 편이죠. 

 

오늘은 이렇게 슬픈 개구리 페페 짤의 유래와 더 나아가 미국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그리고 다양한 페페 짤들을 소개해드리는 시간을 가져봤구요,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슬슬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포스팅으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