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친구들끼리 혹은 직장 동료들끼리 이야기를 하거나 업무를 하거나 조별활동을 하는 등 일상생활을 하다보면 꼭 가끔씩 눈치없는 행동이나 말을 보이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한 두번이면 괜찮은데 그게 아닌 경우 정말 보고 있으면 답답한 느낌이 들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런 사람들에게 사용할 수 있는 말인 인터넷 신조어 '넌씨눈'이라는 말에 대해서 알아볼텐데요, 넌씨눈은 어떤 뜻이고 어떻게 유래되었는지, 그리고 어떤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지도 알아보는 시간 갖겠습니다. 

 


 

넌씨눈 뜻

우선 넌씨눈의 뜻은 ' x 치도 없냐'의 줄임말로 눈치 없는 사람에게 사용할 수 있는 말로 보면 알겠지만 비속어가 들어간 표현으로 조금 과하게 눈치 없는 행동이나 말을 한 것을 핀잔주는 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넌씨눈 유래

'넌씨눈'이라는 말이 만들어지게 된 계기나 게시글을 찾아봐도 찾을 수 없었는데요, 2010년대 초반부터 사용되어온것으로 확인되는데 아무래도 줄임말 신조어의 특성상 글의 제목, 혹은 달린 댓글이 '넌 씨x 눈치도 없냐?'라는 내용이였고 누군가 이걸 넌씨눈으로 줄여서 사용하다가 인터넷 커뮤니티의 특성상 입에 착 감기게 되면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그리고 또 사용할 상황이 종종 만들어졌기 때문에 사람들이 사용하면서 점차 널리 퍼진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확실한 유래를 알고 계신분이 계시다면 덧글로 달아주시면 참고하여 내용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넌씨눈이란 말을 언제 사용할까?

상대방의 비언어적인 표현(표정, 자세, 시선, 행동 등)을 읽지 못 하는 사람들에게 사용하거나, 기본적으로 분위기와 상황에 전혀 맞지 않는 말이나 행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쓸 수 있습니다. 

 

상황을 예시로 들어보면 세 명에서 모였는데 두 명이 진지한 주제로 대화를 하고 있는데 눈치없이 다른 가벼운 주제의 이야기를 뜬금없이 꺼냈을때 '이야 진짜 넌 씨x 눈치도 없냐?'라며 말을 할 수 있고, 또 다른 예시를 들어보면 얼마전에 키우던 반려견이 죽은 친구 앞에서 다른 친구가 보신탕 이야기를 꺼낸다던지 할 때 '넌 씨x 눈치도 없냐'라며 이야기 할 수 있겠죠? 

 

위의 예시에서는 넌씨눈이라는 말을 줄여서 말하지 않고 전부다 이야기 했는데 만약 저런 내용이 실제 대면한 상황이 아니라 인터넷 커뮤니티, 카카오톡, 페이스북 등 SNS에서 벌어졌다면 메세지나 댓글로 '넌씨눈이네.'라고 달 수 있겠죠? 

 

아무래도 현실에서는 넌씨눈이라 줄여서 말하기보다 그냥 대놓고 '넌 씨x 눈치도 없냐?'라고 이야기 하는게 더 어감이 강하고 제대로 핀잔을 줄 수 있기에 그렇게 사용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넌씨눈이란 말의 뜻과 그리고 자세한 유래는 아니지만 언제쯤부터 사용되었는지, 어떻게 유래되었는지에 대한 추측, 그리고 해당 말을 언제 사용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는데요, 모르셨던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다음번에는 또 다른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