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밈

18번곡 뜻과 유래

2020. 7. 28. 17:44

여러분들은 노래방에서 노래 부르는 것을 좋아하시나요? 

 

최근에는 코로나 사태로 인해 많은 노래방들이 영업을 중지하거나 특히 코인노래방의 경우 지침으로 인해 열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노래방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안타까운 사실이 아닐 수 없습니다. 

 

친구들 또는 회식ㅇ자리에서 술자리를 마친 뒤 단체로 노래방을 가게 되면 항상 부르는 곡을 또 부르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이렇게 한 사람이 자주 같은 노래를 부르면 그 사람의 18번곡이라고 표현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18번곡이라는 말은 무슨 뜻이고 어디에서 유래되었는지 한번 알아보는 시간 갖도록 하겠습니다. 

 


 

18번곡의 뜻

위에서도 말했다시피 한 사람이 자주 같은 노래를 부르면 18번곡이라고 표현한다고 했는데요, '18번곡'의 뜻은 간단하게 설명하면 '애창곡'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18번곡은 해당 노래를 그만큼 좋아하여 노래방에서 자주 부르는 것이기 떄문에 애창곡과 딱 맞는 표현입니다. 

 


 

왜 애창곡을 18번곡이라 할까? 유래

18번의 유래는 일본의 전통 공연 예술인 하나의 가부키로 거슬러 올라가야 되는데요, 가부키는 일본에서 대중을 위한 연극로 예로부터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일본에서는 부모와 자녀 사이에 보통 가업을 그대로 물려받는 것이 굉장히 흔한 일이였는데요, 이는 가부키도 마찬가지였고 가부키 명가인 7대손 이치가와 단쥬로라는 집안에서는 대대손손 내려오는 가부키 연극들중 가운데 18개의 명작을 선정하여 공연을 펼쳤는데요, 이 시리즈들중 대중들에게 가장 인기를 끌었던 것이 18번 작품이였습니다. 

 

이러한 것을 계기로 일본에서는 가장 좋아하는 애창곡을 18번이라 부르기 시작했으며, 이후 18번의 의미는 한국에도 전해져서 우리나라 사람들도 18번을 애창곡으로 인식하게 된 것입니다. 

 


 

개인적인 의견

현재의 한국과 일본은 굉장히 사이가 좋지 않은데요, 그걸 증명하는 것은 한국의 일본제품 불매운동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18번곡'이 일본에서 유래된 것이니 앞으로 사용하지 말아야겠다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테지만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별로 사용해도 상관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건을 담는 '가방'이란 말도 일본에서 온 말이라는 설이 가장 유력하고, 우동 역시 일본말이며 이런 말들을 한 두개가 아니며 굉장히 많은 단어들이 일본에서 유래된 것이죠. 

 

일본을 싫어한다고 해서 그렇다고 '가방' 대신에 '보'라는 말을 사용하지는 않고, '우동'대신 '가락국수'라는 말을 사용하지는 않는데요, 특히나 우동과 가락국수는 이미지를 떠올릴 때 다른 음식으로 떠오르듯 완전히 같은 표현이라고 하기엔 좀 무리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18번곡도 사용하다보니 애창곡보다 더 입에 달라붙어서 사용하는걸 굳이 바꾸려고 하거나 남이 사용할때 핀잔을 주는 행동은 쓸대없는 일이라고 생각되는 부분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18번곡의 뜻과 유래, 그리고 개인적인 의견을 담아봤는데요, 모르셨던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슬슬 마무리하고 새로운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 

반응형